인간의 인지발달과정을 동화, 조절, 평형화 등의 개념들을 통하여서 설명하고 있다.
① 도식 - 도식은 여러 가지 경험들이 정신적 표상과정을 통하여서 개념화된 것으로 지식의
기본단위로서의 기본적 인지구조 틀을 의미한다.
② 동화 - 새로운 정보와 경험을 이미 자신에게 구성되어
정보라고 부른다. 문헌의 유추된 의미인 내용은 그것을 인지하는 사람이 존재해야 존재할 수 있는 것이므로 그 성질은 지식과 유사하다 할 수 있다. 인지하는 사람 없이 존재하는 것은 문헌이고, 그 문헌의 내용을 유추하고 그 내용을 사용하는 과정이 포함되었을 때 그것을 정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
정보시스템(MIS)
MIS란?
조직의 계획, 운영 및 통계를 위한 정보를 수집, 저장, 검색 처리하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형태로 적절한 구성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조직목표를 보다 효율적 및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화 된 통합적 인간-기계 시스템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이 몇
연구 주제를 포함하는 경향이 있다.
인지심리학은 주로 소비자 심리나 광고심리쪽으로 응용된다.
사람이 대상을 어떻게 지각하고 처리하고 기억하느냐는 광고에 있어 중요한 문제이다.
또한 언어심리학이라고 해서 인간의 언어에 관한 연구도 병행됩니다. 사람의 뇌에 관한 정보도 항상 탐색하
처리와 언어 교육 등이 응용언어학(applied linguistics)의 여러 문제들인 것이다.
언어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살펴 볼 수가 있다. 먼저 한 시점 또는 한 시대에서 언어의 모습을 관찰하고 기술할 수도 있으며, 혹은 시간의 진행에 따른 언어의 변화에 관하여 연구를 할 수도 있다. 전자를 공시적(synchronic) 관
정보과학적 교육공학이라고도 하며, 교육체제 ·시뮬레이션(simulation)에 의한 교육연구 ·교육정보탐색 ·교육정보처리 등에 관련된다. 특히 컴퓨터가 발달하면서 이 방면의 연구는 더욱 활발해졌다. 이와 같이 과학기술의 성과를 교육에 이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시도가 본격화되었다.
인간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것으로보다는 내면적인 변화에 초점을 둔 개인의 경험에 의한 지극히 주관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기술적 측면에 있어서의 교육공학의 발전은 컴퓨터를 매개로 하는 다양한 교수 학습 형태가 실현되면서 컴퓨터 보조 학습이나 하이퍼미디어 학
연구 추세, 현재의 새로운 접근들, 인지과학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심리학과 신경과학적연구 결과로 많은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환경과 마음의 상호작용의 강조의 두 흐름의 조화를 인지과학의 주요 과제로 보고 있다. 20세기 후반에 과학과 인간 삶의 형태를 정보의 개념을 중심으로 재구성하게 한
언어정보의 추상적인 전달에서 탈피하여 감각을 통해 직접 경험하고 구체적인 사물을 통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역사적 배경에서 출발
1) 교육 공학의 사상적 배경
① 코메니우스( J. A. Comenius, 1592~1670 )
ⓐ 17세기의 대표적인 교육사상가로서 “현대 시청각교육의 창시자”로 지칭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