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미가 상당부분 다르게 해석되기 때문이다.
Ⅰ. 개요
구성주의이든 아니든 새로운 이론이나 개념을 내어 놓는 이유는, 기존의 이해의 틀을 강화(동화)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을 바꾸어 놓기(조절) 위해서일 것이다. 새로운 이론이 새로운 점은 그것이 조절의 요소를 포함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Break(broke)가 cook(cooked) 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Ⅰ. 서론
교육은 다양한 연구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목적 지향적 활동이다. 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특정 문제에 대한 신뢰로운 정보를 얻는 활동이다. 연구의 주요 목표로 현상에 관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위한 탐색, 현상의 특성에 대한 기술, 현상이 왜,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Ⅰ. 도덕과(도덕교육) 토론학습
1. 토론의 정의
‘토론’이란 두 사람 이상이 모여 대면적인 상황에서 정보나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상호작용으로
첫째, 토론은 의도적이다.
둘째, 토론은 통상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계획에 따른다.
셋째, 토론은 대화의 과정이다.
넷째, 토론에서는 주제와 관련이
서론
영어에 있서 “역사‘”라는 말 자체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잇다 그것은 실제로 발생한 사건들을 지칭하는 데 사용 될 수 있다. “역사”라는 말은 과거 사건들의 실제적 전개 과정을 나타내는데 사용 되었다.역사라는 말의 또 다른 용법은 “이스라엘사”라는 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여기
방법이다. 현상계는 이상계의 영상에 불과하고, 그 현상계를 모사하는 예술은 진실로부터 멀리 동떨어져 있다고 한 플라톤의 이데아론에 기인한 예술배척론은 재단비평의 좋은 예이다. 반대로 <인상비평>은 외적 기준을 정해 놓지 않고 개인적·직감적인 호오(好惡)를 판단기준으로 삼는다. A. 프랑
Ⅰ. 개요
리쾨르는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자신의 사상 체계를 이룩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에게는 거룩함의 문제가 중요했고, 그것으로 주체 철학을 수정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는 근대 들어 사실이 아니라고 배척당했던 상징이나 신화를 다시 끌어들인다. 거룩함의 세계는 말로 다할 수 없는
⑵ 정신현상의 본질을 지향성(志向性; Intentionalität/intentionality)에서 찾아, 지각, 감정, 욕구, 상상, 회상, 판단 등의 모든 지향적 체험을 의식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이때 지향성이란 의식의 특성을 나타내는 말로서, 우리의 의식이 늘 일정한 대상을 갖는다는 것, 다시 말해 의식이란 늘 “그 무
『이데올로기의 종언』을 쓴 다니엘 벨에 의하면, 인류의 역사는 네 차례의 혁명을 겪었다고 한다. 그것은 ‘말하기(speech)’, ‘쓰기(writing)’, ‘인쇄하기(printing)’, 그리고 ‘먼 거리 소통(telecommunication)’의 단계를 밟아 왔다고 한다. 다니엘 벨(D. Bell)의 논문 “산업사회와 정보사회”(“Communication Tec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국내에서의 부르디외 연구의 동향을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정리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양적인 접근과 질적인 접근 모두를 이용하여 국내에서의 부르디외 연구의 성과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국내 부르디외 연구의 과제를 고찰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