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약
삼국유사는 고려 25대 충렬왕 때 일연 스님이 편찬한 책으로 과거 삼국 시대에 일어났던 일 중 역사책에 기록되지 않고 남은 이야기들을 적은 책입니다. 이 책은 당시 몽고의 내정 간섭시기에 쓰여 졌으며 주된 목적은 민족의 자주성을 돋우고 민족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읽혀졌습니다.
1. 삼국유사에 대해
고려 충렬왕 7~9년 (1281~1283) 一然이라는 개인이 편찬한 사찬서 삼국유사는 당시 고려 중기에 들어오면서 문신귀족세력은 왕도중심 중앙귀족중심의 지배체제를 구축하여 지방사회세력의 정치 참여를 거부하는 독선을 자행하였다. 여기에 한 몫을 더해 유교적 정치이념의 전제화
충렬왕 4년 2월 지(旨)를 내려서 안동경산부관내 군현의 공부 나라에 바치던 물건과 세금을 통틀어 이르던 말. 넓게는 조세 일반을 의미하나 좁게는 전세(田稅)와 공물(貢物)을 이른다.
는 대부고영송고소부고 등에 내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원성전에 내게 하였다는 기록은 모두 토공 납부 단위가 주군
충렬왕 1년(1275) - 제34대 공양왕 4년(1392)
셋째 시기는 과거제를 정상화시키고자 노력하는 시기이다. 무신정권이 무너지고 원의 지배 하에서 왕권이 회복되는 시기이다. 무신 정권에서 무신계급과 부원세력 등이 새로운 지배계층으로 등장하면서, 이들은 과거제의 정상화와 관학의 부흥을 도모하였다.
충렬왕 때는 군(郡)으로 승격되었는데 조선조에 그대로 유지되다가 1914년에 울진군(蔚珍軍)에 편입되었다.
주된 성씨는 황(黃)ㆍ손(孫)ㆍ방(房)ㆍ영(永)ㆍ구(丘)ㆍ엽(葉)ㆍ하(河)ㆍ신(申)ㆍ김(金)ㆍ가(李)ㆍ박(朴)ㆍ정(鄭)씨 등이 있었다.
파명록
검교공파(檢校公派)제학공파(提學公派)ㆍ중랑장공파(中郞
서민에게도 허용해 상하 구별 없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음양오행설을 근거로 고려 충렬왕 때와 조선 태조 초기에는 흰옷을 입는 것을 금지하기도 했습니다. 서방의 색인 흰색이 동방인 우리나라의 기운을 막는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2. 백, 온화하고 너그러운 자연의 색 (서방/가을)
<삼국유사(三國遺事)>
◎작가: 일연(一然)
국사(國師)에 오른 고려 때 명승으로 뛰어난 문인이자 시인이었다. 세속의 성은 김(金). 이름은 견명(見明). 자는 회연(晦然)·일연(一然)이었고, 호는 무극(無極)·목암(睦庵), 시호는 보각(普覺)이었다. 경상북도 경산(慶山) 출생으로 1277년(충렬왕 3) 운문사(雲門
충렬왕 3) 운문사(雲門寺) 주지가 되어 왕에게 법을 강론, 1283년 국존(國尊)으로 추대 . 연로한 어머니를 모시기 위해 인각사(麟角寺)로 다시 내려가 그곳에서『삼국유사』를 완성. 84세에 입적. 이때 나라에서 보각(普覺)이라는 시호를 내림.
三國遺史
(삼국사기와 비교한)삼국유사(三國遺事)
비슷한 시
충렬왕부터 충정왕까지 이어졌다. 원나라는 유목민족이였기 때문에 여자가 부족하였다. 그래서 고려에 요구한 것이 여자를 공물로 바치는 공녀였다. 기황후도 이런 고려 공녀 중의 한 명이었다. 하지만 기황후는 후에 공녀 출신이지만 황제에게 사랑받아 왕후의 자리에 까지 오르게 된다. 그래서 그녀
충렬왕 30년에 국학의 육영재단인 섬학전을 설치하였다.
(2) 학당
국도(國都)에 세운 중등교육기관으로 지방에 세운 향교와 같은 수준의 학교이다. 학당에는 향교와는 달리 문묘를 모시지 않았다. 동서학당과 오부학당이 있었다. 동서학당은 운영이 부진하여 공양왕 3년에 문익점, 정몽주의 요청으로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