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면모가 분명하게 나타난다.
현진건은 〈백조〉 동인에 참가하면서 문단 활동을 시작하였는데, 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좌절과 고뇌를 그린 〈빈처〉·〈술 권하는 사회〉·〈타락자〉 등과 함께 궁핍한 노동자의 삶의 단면을 그려낸 〈운수좋은날〉 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다. 나도향은 〈백조〉
날
▸주제: 건강하고 순수한 삶에 대한 다짐.
경건하고 긍정적인 삶의 자세
▸ 시의 짜임
1연 : 겨울 나무와 바람이 함께하는 모습
2연 : 어느 누구든 혼자가 아님을 확인
3연 : 삶과 사랑의 고통도 신의 뜻에 따른 것 - 삶과 사랑에 대한 이해
4연 : 이 세상을 황
지식인의 모습을 통해 변동기 지식인과 그 사회를 탐구하고 있다.
현진건소설의 한 전환은 192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다. 정확하게 말해서 1924년에 발표한 <운수좋은날>이 그 전환점이 된다. 제 2기에는 식민지사회를 통찰하고 그 구조적인 문제를 인식하여 탐구하는 작품들을 주로 썼다. 독특한 형식
그려낸 작품이며, <아네모네의 마담> 역시 애정 세계를 그린 작품이다. 1943년 일본의 중국 침략에 협조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중국에서 추방되자 귀국하여 평양에 머물렀다. 1948년 수선사에서 소설집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를 발간하였다. 이후 국제펜클럽 한국본부위원장과 한국문학번역협회 회
날까지 베이징 곳곳에 그의 흔적이 남아 현대인들과 호흡을 같이 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에 더욱 그렇다.
몇 해 전 홍콩의 아주주간이 14인의 중국 문학 전문가에게 의뢰에 선정한 20세기중국 문학 베스트 100 중 3위에 라오서(본명 : 서경춘(舒慶春), 字 : 사여(舍予))의 낙타 상자가 올랐을 정도로 라오서
1. 한국문학과 물(水)
우리 문학에서 물은 ‘생명, 죽음, 정화’를 상징한다. 여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1-1. 신화
[창조의 원천, 풍요, 생명력] 제주도 신화 천지왕 본풀이에는, 암흑과 혼돈 상태에 있던 세계가 개벽의 기운에 의해 하늘과 땅이 구분되고, 하늘에서 청(靑)이슬이 내리고 땅에서
소설보다는 시 창작에 더 관심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던 중 1928년 부친상을 당한 이태원은 갑작스런 아버지의 죽음에 충격을 받아 이 해 제일고보에 복학하여 1929년 3월 졸업하게 된다.(25회 졸업생) 그리고 한 해 동안 박태원(泊太苑), 몽보(夢甫)라는 필명으로 작품 활동에 몰두한다.
그러다 19
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그 해결이 될만한 그 외의 수업 사례도 알아보려고 한다.
Ⅱ. 재미있는 수업 사례 분석
✎사례 1. 매체활용중심수업 - 신문으로 떠나는 문학기행
☺ 수업 소개
안양 성문고 문학 담당 이규철 선생님은 소설책보다는 TV를, 시 한편 읽기보다는 게임 한
소설 ‘三代’에서도 느낀 것이지만 小說 속의 人物들에게 각각의 특징을 부여하고 이러한 性格을 통해 小說內에 사건들이 진행되게끔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도 역시 현진건처럼 당시 狀況들을 實際的으로 描寫하고 있었다. 횡보의 事實主義的이면서도 自然主義的인 小說技法에 대해 좀 더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