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고 있다. 정지되어 있는 것 같으면서도 알게 모르게 변화하고 있다. 당대의 이론 가치는 전대 후대와 연계되어 생성되는 것이다.
4. 문학사 기술의 중심문제
① 웰렉과 워렌의 [문학의 이론]
ㄱ. 작가들과의 관계(문학 발달의 체계) : 작가들의 위치 설정.
ㄴ. 작품의 근원 (뿌리연구) : 전통 속에
소설이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의 중간 시점에 놓여 있으나, 당시대의 현실적 문제들인 독립 사상, 신교육, 자유 연애, 신문명의 수용 등 새로운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기 위한 의식의 소산이므로, 아무래도 현대 소설을 이야기하는 데 끼워 넣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1920년대 초기의 문학은 근대적인 자
상대성과 다원성, 불확정성을 기본 원칙으로 삼는 포스트모던 소설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고급문화와 저급 문화,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로 양분화 되던 경계가 무너지고, 다양한 매체를 통한 대중문화가 확산되었다.
둘째, 소수민족 문학이나 탈식민지 문학, 흑인 문학, 여성 문학과 같이 이전에
날이 영위하는 생활 자체부터가 상징에 에워싸여 있기 때문이다. 솟아오르는 아침 해는 희망과 보람의 상징으로 일컬어지고, 소나무와 대나무는 높은 절개의 상징으로 믿어지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버들의 휘늘어진 가지는 지조 없는 인간에 비견되어 왔기도 했는데, 이처럼 상징은 우리 자연 속에서
1919년 3․1 운동이 실패로 돌아가면서 1920년대 초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었다. 일제의 탄압을 받고 있던 우리 민족은, 사회주의사상을 쉽게 수용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었다. 이를 우리 1920년대 시대 배경과 연관지어 살펴보면, 첫째, 일제의 식민지 상황하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던 민
지의 창간을 가져 왔으며 많은 문인들의 등장과 문단의 형성을 보게 된다.
먼저, 이 시기의 시들은 비록 무절제한 감정의 발산을 보이기도 했지만, 형식상의 구애를 받지 않고 시인의 주관적 감정을 표현하는 근대적 자유시의 뿌리를 내리는 계기를 마련했다는데 문학사적 의의가 있다. 그리고 소설
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
소설을 통하여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삶의 가치를 배울 수 있다. 이는 소설이 삶의 논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삶의 구체적 양상을 반영한다는 장르적 특성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그리고 흔히 혹자들은 현대 소설이 자본화와, 상품화, 전자 매체 등에 의해 그 우월한 지위를 잃어가고 있다고 말하
지는 금성을 피하기 위해 경신의 딸과 혼약을 정한다. 한편, 3년이나아사달을 기다리던 아사녀는 아버지의 죽음과 더불어 달려드는 아사달의 연적이었던 팽개를 피해 무수한 고통을 겪으며 서라벌에 왔으나 남편을 만날 수 없었다. 다만 석가탑이 완성되면 영지에 비칠 것이라는 말만 믿고 영지 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