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에 들어서 한국사회는 전반적으로 세계화와 초일류 기업 지향의 기업 PR광고의 시대를 맞이하였고, 이런 시대적 변화에 따라 기업들이 생존차원에서 다양화, 세계화, 개발화의 시대로 변신을 추구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수입개방과 함께 국내시장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초우량 기
1. 정체성에 대한 새로운 논의
문명이 진행된 이래 가장 빠른 변화를 겪은 20세기가 2년 지났다. 그 변화 속에서 인류가 겪은 2번의 세계대전은 인간 이성에 대한 의심을 가져왔고, 뒤이은 포스트 모더니즘과 유행처럼 번진 개별적 사고의 확대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 즉 진리와 진보에 대한 신뢰에
(3) 작품 해설
1) 형식적인 측면
- 대략 8연 42행으로 짜여진 이야기시
- 김기진은 이 시를 ‘단편서사시’로 규정, 이 단편서사시의 양식이 프로시의 대중화에 대한 활로를 타개할 수 있는 유효한 양식이라는 점을 강조한 바 있음 “나를 울린 것은 임화 군의 시 ‘우리 오빠와 화로’라는 것이다. (중
Ⅰ. 개요
기존의 복지국가론들은 1960년대 후반에 여권운동과 때를 같이하여 부활한 여권주의적 비판의 공격 목표가 되었다. 여권론자들은 기존의 복지국가이념이 여성, 가족, 노동의 성분업, 복지 정책간의 상관관계를 전혀 고려하지 않음으로써 성의 역할 분담과 가족에 관한 논의가 복지정책연구
1. 서론
한국 문학사에서 근대 시가는 일반적으로 1894년 이후의 시를 의미한다. 조선조에서 근대로 나아가는 과정을 겪으면서 이전의 시가가 발전하였고, 본 보고서에서 다룰 개화기~1920년대의 시가는 그러한 특성을 담는다. 이러한 과도기적, 근대 이행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만큼 근대 시가는 한국
1. 1920년대 시대 개관
1919년 3ㆍ1운동이 실패로 돌아간 후 창작주체의 세대교체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다. 새롭게 등장한 창작주체는 대부분 동경유학생 출신의 젊은 지식인들로 부르주아 계몽주의 토대 위에서 창작을 했던 이전의 창작주체와는 전혀 다른 정신적 기반을 갖고 있었다. 해외유학파를
1. 1920년대의 주요 시경향
Ⅰ. 1920년대 초기시의 성격
근대 자유시의 모색은 강렬한 반중세적 의식에서 출발하여 정론적 계몽성으로 주체의 전망을 설정하였다가, 일제강점 이후 소시민적 환상으로서 개인의 자기 발견과 자유를 형식화하려던 시도를 거쳐, 1920년대에 이르면 문학을 독립시키고자
1920~30년대, 일제 하 여성노동자들의 상황
① 해방 직후 여성의 임금은 남성임금의 67%
② 노동강도와 조건은 열악
- 방직공업의 경우 11시간 주야2교대가 보통이고, 때론 16~17시간씩 일하기도.
- 여성노동자들은 전부 외출의 자유가 없고 감금된 상태로 불결한 기숙사 생활을 했음. 보통 여공병인
192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를 이야기 한다. 이 조사로부터 인도네시아 소설들에서 발견되는 일반적인 경향을 볼 수 있기를 바란다. 즉, 어디에서든지 일반적인 인도네시아 소설은 계속된다. 여기서는 소설작품들이 “besar” 이건 “picisan” 이건 차이를 두지 않는다. (소설작품들이 “명작”이건 “해적
1920~45년 일제 강점기 김성호, <경성방송의 성장 과정에 관한 연구 : 경영 정책과 가입자 확대 과정을 중심으로>, 광운대 언론대학원, 2007
1920년대 : 1927년 경성방송국 개국
개국 1차 연도(1927)의 편성 방침에는 ‘오락 방송을 주축으로 하였다.’라는 내용이 있으나, 개국 2차 연도(1928)의 편성 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