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투쟁의 역사에 대해 경외심을 가지게 되었다. 지금은 많은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다소 잊어버렸지만, 이번 기회에 1920∼40년대 항일무장투쟁에 대해서 다시금 알아보려고 한다. 단순히 알아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무장투쟁에 대한 내 견해를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Ⅰ. 서론
1910년 한일 강제 합병 이후, 개화기가 지난 1920년대는 철도, 건물 등 근대적 제도가 확립되고 근대적 사상이 발달하는 본격적인 근대화가 시작된 시기이다. 그러면서 사회적 발전에 따라 근대적 산물로서의 진정한 소설이 발생하게 되었다. 결국 1920년대는 소설의 양식이 확립되어가던 과도
1920년대 중반 이후, 韓國文學은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擡頭되면서 文學과 이데올로기 문제가 중요한 關心事로 부각되기에 이른다. 따라서 韓國文學史에서 20년대 및 30년대 문학의 正當한 評價를 위해서는 당시 숱하게 論議된 '프로문학'에 대한 올바른 認識과 評價가 先行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프
1920년대에 벌써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시에 등장하는 '고양이'와 '나'는 모두 시인의 분신으로서 '고양이'는 심성이 간교한 악마적 모습을, '나'는 선한 모습을 나타낸다. 어느 날 영혼의 낮잠터인 사막 위 숲 그늘에서 안식을 취하던 나는 고양이를 만난다. 영혼의 낮잠터인 그곳은 사막과 숲 그늘이 어
틀을 확보하였고 다른 문학과 예술과 변별된 자질로서 존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따라서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작품분석, 작가에 대한 연구, 연극 운동론 등 다 층화된 형태로 논의가 시도되면서 1920년대 이후의 연극 연구는 활발해졌고 유용한 업적들이 양산되었다. 김소은, 위의 책, 7~8쪽
1910년대의 무단 통치가 1919년 우리 민족의 거국적 독립 투쟁인 3.1운동을 초래함에 따라 일제는 1920년대에 들어 표면적으로 관료주의, 형식적 행정 타파를 통한 시정 쇄신, 조선인 관 리 임용과 대우 개선을 통한 민족차별 철폐, 언론, 출판, 집회 자유의 인정을 통해 민의 창달 등 을 주창하였으나 내
1920년대에 들어서는 1910년대의 과도기적 모습들이 어느 정도 성숙되었다. 1910년대에는 최남선, 이광수 2인 문단 시대라 할 만큼 작가나 내용 면에서 미진했던 점들이 1920년대로 오면서부터 다양해지면서 비로소 본격적인 현대 문학의 기반이 확립되어 갔다. 이 밑바탕에는 3·1운동 후 조선총독부의 문
1) 1920년대 희곡의 흐름
우리나라 신연극사는 신문학의 탄생과 그 때를 같이한다. 1911년 11월에 임성구가 창단한 극단에 의하여 공연된 <불효천칙>을 첫손으로 곱아야 하고 그로부터 10년간, 이 땅의 연 극은 이른바 발아기이자 개화기였다.
우리의 연극은 일본의 신파극을 번역하거나 일본소설을
1920년대는 해방 전 일제 강점기때는 한국의 광고 황금기라 할 수 있는데 신문 광고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첫 번째로가 의약품 광고, 두 번째가 화장품 광고이다.
그 당시의 질병의 역사를 돌아 볼 수 있게 하는데 우리나라 약품 광고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금계랍’ 광고이다.
년대 이후 프로시의 진로는 신진세력이 맡음
: 볼셰비키화 단계
- 프로시는 급격하게 공식주의와 도식성으로 무장
- 뼉다귀시 : 내용에 형식의 옷만을 간신히 걸쳐놓은 시
1934년 무렵 두 차례의 검거로 카프는 유명무실
: '서정시의 극복'과제는 모더니즘이 담당
프로시는 서정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