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는 한국 문학이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고 내용적으로도 개인과 현실의 다양한 측면들을 심도 깊게 다루기 시작한 시기라 할 수 있다.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
1920년대 소설
20년대 우리문학에 전래된 프로문학을 살핌에 있어 여러 가지 관찰이 가능하겠지만 그 중에서 조직문제를 알아보는 일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문학예술 및 문학예술가의 조직이 필요하다는 사상은 마르크스주의 사상이 던진 충격의 뚜렷한 한 가지 형식이기 때문이다. 1920년대에
1920년대 소설
1920년대란 3‧1운동이 일어난 1919년부터 일제가 만주사변을 일으킨 1931년 전후까지를 말한다. 3‧1운동 이후 일제의 유화 정책의 일환으로 나타난 것이 소위 문화정책으로 어느 정도의 언론 출판이 허용되었다. 그리하여 조선, 동아 양대 일간지 발간은 필드로 월간지‧ 동인지,
1.1920년대 시대적 흐름
1920년대의 한국 문학의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1910년대 문학의 큰 흐름을 알아야 그 흐름을 따라서 1920년대 문학의 특징과 흐름을 이어 받을 수 있다. 전시 학습에서 우리는 개화기 문학의 전반적인 특징을 학습하였는데 개화사상이 들어오면서 문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된
1920년대 문학
1. 시대적 배경
① 3·1 운동 : 1920년대 시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은 3·1 운동이었다. 당시 20세 안팎의 젊은 시인들은 대부분 동경 유학생 중심의 2·8독립 선언이나 3·1 운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였다.
② 3·1 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 : 3·1 운동이 실패한 뒤 이들
1920년대 당시 낭만주의에 대한 인식이나 언급이 전무했다면 선입견에서 발생한 개념상의 혼란은 그다지 크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당시 감각적이고 피상적이나마 낭만주의에 관한 언급이 나타나는데 이를 통해 당대에 인식되었던 낭만주의의 난맥상을 추측해 볼 수 있다.
① 좋은 로만틔시즘은
그 과정에서 자본의 축척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자본축적의 진전에 수반하여 제 1차 세계대전 직전의 시기에 10억엔 이상의 채무국이었던 일본이 1920년에는 30억엔 이상의 채무국으로 변화하였다. 이 장에서는 1920년대 일본의 경제상황과 산업조직의 변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
것은 일반적으로 문학사에서 언급하는 것처럼 갑작스러운 것이었다기보다 이미 진작부터 맹아의 단계를 거치고 있었던, 점진적이고 총체적인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20년대 후반 중국에서 혁명문학론이 제기된 배경을 사회적 측면과 문학적 측면으로 나누어 서술해 보겠다.
Ⅰ. 1920년대의 민족협동전선론
민족협동전선론이란 1920년대 전반기 민족해방운동 세력이 분열되어 있는 상황을 전제로 좌파 민족주의자들과 사회주의자들이 서로 다른 정치적 혹은 계급적 입장을 유보하고 어떠한 형태든지 민족해방을 위하여 협동해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사회주의운동 세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