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사고 과정의 경우 입력된 정보를 수동적이거나 중립적으로 처리하는 기계와는 달리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가치의 체계에 따라 처리, 판단, 변환시키게 되는데, 이러한 정보처리의 주체적 기능을 ‘집행력 있는 통제 기능(Executive Controlling Function)’이라 정의하여 이것은 인간의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현대 사회가 전문화, 기능화함에 따라 그 사회에 소속된 인간은 전문화된 미래에 대한 불안에서 그 불안을 상쇄하고자 미래에 대한 준비를 그 전문기술, 지식의 습득과 활용에 중점을 두게 된다. 그에 따라 각 개체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특정한 능력만을 개발하게 되어 그 분야의 복제품이 되고, 그 결
I. 서 론
1. 젓가락의 개념과 한국 쇠 젓가락의 기원
젓가락의 사전적 의미는 ‘음식이나 그 밖의 다른 물건을 끼워서 집는 기구’이다. 세상에서 가장 간단하고 거리가 짧은 운반도구인 젓가락은 한국, 중국, 일본 세 나라에서 널리 쓰이는 식기이다. 젓가락은 재료에 따라 나무젓가락, 참대젓
1. 도시와 건축
가) 도시의 개념 및 의의
㉠ 도시의 개념
- 도시는 인간의 문명이 싹트기 시작한 오래 전부터 이미 존재해 왔다. 최초의 인간은 사냥과 채취를 주요 생계수단으로 하면서 정주형태는 가족 또는 종족단위로 물과 식량을 찾아 이동하는 형태였다. 이러한 정주형태는 인간이 가축을 사육
Ⅰ. 서론
1. 박물관의 정의와 논점
(1) 박물관: 시대를 걸친 문화유산을 반영하고 전달하는 필수적인 물품의 집합체로서, 그 중에서도 특히 미술관은 문화유산들 중에서도 예술적인 요소들을 보존하고 소장한다.
(2) 논점: 아래의 세 가지 문제에 초점을 맞춰 보도록 한다.
1) 다양한 작품들의 배치 문
건축은 그 물질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20세기 초 모더니즘의 절정을 이루다가 20세기 후반 급격히 해체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제 절대적인 것은 없다.
신도 이성도 더 이상 절대적이지 않다.
보편적 가치는 일거에 무가치하게 되고 모든 것이 분열되는 혼란의 세상이다.
그러나, 분열과 혼란의 시대
1. 르 꼬르뷔제 (Le Corbusier, 1887∼1965)
- 주요활동과 경력
- 근대건축의 5원칙 (5 Point of Modern Architecture)
- 사보아 주택
- 롱샹성당 (노틀담 뒤오 예배당), 프랑스, 1950-1955
2.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 유기주의 (Organism)
- 자연주의 (Naturalism)
- Falling Water House (Kaufmann House), 1936
- Johnson Wa
1. 앤드류 니콜 감독
CF계에서 이름을 날리던 그가 영화계에 입문하며 처음으로 쓴 <트루먼 쇼>는 사실 니콜 감독의 감독 데뷔작으로서의 야심작이었다. 하지만 짐 캐리가 출연하게 되면서 갑자기 큰 프로젝트가 되었고 이 엄청난 영화를 신인 감독에게 맡길 수 없다는 제작사의 판단에 니콜 감독은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