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연극은 관객과 무대의 생생한 교류가 시청각적 가상, 허구로서의 대상을 지켜보는 시공간적 예술이며 가상적 대상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일정한 시간과 공간에서 다른 세계를 보는 공간의 예술로서 연극은 현실과 허구의 세계가 공존하는 예술로서 이중성을 창조한 예술 장르인 셈이다. 이처
Ⅰ. 서론
프로이드(Sigmund Freud)는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놀이를 사고했다. 내재적인 욕구의 발산으로 놀이는 충동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놀이는 충동으로 나오기 때문에 쾌락과 깊은 연관을 지니고 있다. 그는 영아기의 구순적 만족을 위한 일종의 빨기 활동들도 쾌락 추구에 속하는 놀이 활동으
1/ 초기단계
: 초기단계는 내담자와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상담자는 아동과 신뢰 있는 상담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아동은 부모에 의해 오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아동이 진정으로 원하는 변화는 어떤 것이며, 자신의 어려움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에 관해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Ⅰ. 서론
아동에게 놀이란 그 자체가 중요한 일이며 생활의 일부이다.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놀이 활동은 시작되며 이런 놀이를 통해 자신을 발달시키는 것을 볼 수 있다. 놀이 도중에 한번 실수했다고 중단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반복하면서 연습을 통해 습득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므
Ⅰ. 머리말
우리는 놀이를 할 때 자유롭고 즐거우며 매우 창의적이 된다. 누구나 어린 시절 해가 저물도록 놀아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그때는 부모님에게 혼나더라도 조금 더 놀고 싶어서 놀이에 몰두한 행복한 기억이 있었을 것이다. 이처럼 놀이는 매우 강력하고 긍정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해
Ⅰ. 서론
최근 유치원 교사들의 관심에 대상이 되고 있는 유아교육방법들은 주제접근법, 열린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등 역시 듀이의 교육 이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들 유아교육방법들은 유아교육의 효과성 제고라는 명제를 실현하기 위한 시도로서 수용하고 있다. 한편 유아교육방법을 독창적
Ⅰ. 서론
유아는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를 하며 보내는데, 유아에게 놀이는 즐거운 것이며, 자발적이고 탐색적 활동이며 자기를 표현하는 방식 중의 하나이다. 놀이는 유아기에 또래 관계를 형성하고 증진시켜주는 도구가 되기도 하고, 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익히
1. 놀이의 이해
(1) 놀이의 이해
놀이란 어느 정도 정해진 시간, 공간의 범위 안에서 이뤄지는 자발적인 행위 또는 활동이다. 어원적으로 볼 때, 그리스어는 놀이 영역의 전체를 통괄하는 명칭으로서 3가지 이상의 언어를 쓰고 있다. 그것은 ‘파이디아’와 ‘아듀로’, ‘아곤’이다. ‘파이디아’는
유아들에게 있어서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
1. 놀이의 개념과 특성
1) 놀이의 개념
Fro?bel은 놀이를 인간의 가장 순수하고 가장 정신적인 활동이며 동시에 인간과 모든 사물에 내적으로 감추어진 자연스러운 인생, 즉 전체로서의 인간 생활의 특징으
1. 여가와 레저의 관계
지금까지 여가에 관한 정의와 기능을 살펴보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는 다른 나라와는 달리 영어의 레저(leisure)를 우리말로 어떻게 표기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 때문에 용어사용에 혼란을 가져오고 있는 것도 사
실이다. 즉 어떤 때는 여가(餘暇)로, 또 어떤 때는 레저(leis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