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유아의 놀이와 관광
‐다양한 체험관광
위의 농촌진흥청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동의 정서영역 중 사고촉진부분이 가장 발달하였는데, 이는 농촌체험활동 중 여러 가지 과업을 수행하면서 친구들과 함께 논의하고, 새로운 농촌현상에 대한 체험을 통하여 사고를 촉진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
2) 휴식이론:
놀이의 목적은 소모된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한 것이며, 휴식의 개념으로 놀이를 설명한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일은 에너지를 소모시키기 때문에 일을 하고 나면 인간은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가 된다. 이 에너지는 잠을 자는 등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활동과 다른 종류의 활동을 함
(1) 레크리에이션 어원과 정의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의 용어는 라틴어의 회복 또는 재창조를 의미하는 리크레씨오(recretio)에서 시작되어 레크리에이트(recreate)에서 유래되었으며 에너지의 재창조, 활동능력의 회복을 암시한다. 또한 레크리에이션은 마음, 정신, 육체의 전체적인 회복이라는 개념을 포
Ⅰ. 개요
광고의 표현기법은 날로 다양해져 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결국 소비자의 생활환경과 경쟁, 새로운 매체의 출현 등에 그 원인이 있으므로 앞으로도 이러한 변화는 계속될 것이다. 광고의 현상이나 설득효과를 학문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심리학 이론의 동원이 필요한데 전통적으로는 행
Chapter 7.
Play as Human Expression
Ⅰ. Huizinga Revisited
Ⅱ. Play as Expressive Behavior
1. PLAY AS TRANSFORMATION
2. PLAY AS Consummation
Ⅲ. Play Compared to Other Forms of Expressive Behavior
1.PLAY AND WORK AS RIVAL FORMS OF TRANSFORMATION
2.RITUAL AND COMMUNITAS AS CONFORMITIVE MODES
OF ORIENTATION
Ⅳ. Play as Interaction
Ⅴ. The Social organization of Play
1.PLAY AS AN EXPERIENCE
Huizinga의 관심에 대해 적은 관련을 가진 것 같다. Durkheim이 공손과 연속성을 보여주어야 하는 모집적인 체계로 사회를 보는 Huizinga의 관점을 공유했다 하더라도 그는 놀이에서 발견되는 체계적이지 못한 특성을 지닌 후자의 매력을 공유하지 않았다. Huizinga는, 회상되겠지만, 사회적 탐험을 위한 기회로
Huizinga는 자신의 견해에서 보면 이를 비난할 수도 있다.
분명, Huizinga와 마르크스의 서로 다른 견해는 유사점마저도 덮어버리고 있다. Huizinga는 자연, 조직, 인간 놀이의 역사적인 발달에 관해 연구했다면, 마르크스는 노동(work)의 세계 속에서 이러한 개념들을 바라보았다. Huizinga의 글은 이상주의자, 즉
Huizinga (1995)는 인간의 창의성과 경쟁이 사회의 제도적인 관습 발달과 자기이해에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그의 관점에서 보면, 이러한 놀이의 특징은 현대사회의 관료제에 의해 서서히 손상되고 있다. 19세기정도부터, 유럽과 미국 대중들의 생활은 우울하게 변하고 있다. 사회에
서론
네덜란드의 역사학자 J. 호이징아(Johan Huizinga)는 인간을 ‘호모 루덴스(Homo Ludens)’ 즉 유희하는 인간으로 정의했다. 즉 인간은 본능적으로 즐거움(fun)을 추구하는 존재이며, 즐거움(fun)을 위해 축제를 만들었다는 것이다(Huizinga, 2010년). 한양대학교 조흥윤 교수는 한국인은 전형적인 ‘호모 루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