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izinga(1993)가 주장한 것으로 문화는 놀이 속에서 놀이로써 발생하고 놀이 같은 것으로 보여진다고 했다. 이것은 문화 자체가 놀이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즉 놀이를 문화개념에 통합하려고 했다.
Frank와 Caplan(1989)은 Huizinga의 의견에 찬성하면서 놀이가 곧 문화로 변화한 것이 아니라 문
Huizinga(1955)는 아동의 놀이뿐 아니라, 인간의 놀이행동 전체를 포괄하는 정의를 내렸다. Huizinga는 그의 유명한 저서 『놀이하는 인간(Homo Ludens)』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놀이는 어느 정도 고정된 시간과 공간의 한계 안에서 수행되는 일종의 자발적인 활동 또는 작업으로서, 그 놀이 안에는 참
Huizinga, 1938)는 인간을 호모루덴스, 즉 유희적인 존재라 하여 유머감각이 장난기와 관련이 있음을 밝혀내기도 하였다. 유머감각은 인생의 고통스럽고 모순적인 측면에 대해서 유쾌한 초월적 태도로 임하게 한다는 점에서 초월적인 덕목과 관련된 강점이라고 볼 수 있다......(중략)
.
.
.
2. 교재에 제시
Ⅰ. 서론
놀이는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에게서도 볼 수 있듯이 유희를 추구하고자하는 것은 삶에서의 본능이다.“놀이는 문화보다 더 오래된 것이다.”라고 한 호이징아(Huizinga,1938)의 말에서와 같이 인간의 놀이는 삶이 시작되는 곳에서부터 함께 있어왔고, 역사의 흐름 속에서 삶의 일부분으로 유
Huizinga와 Gaillois가 있고, 스포츠의 실천 지향적 연구 및 스포츠의 과학적 연구를 강조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스포츠사회학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논문이 발표되었고, 여가와 스포츠 활동의 연구를 내용으로 하는 정기 간행물이 다수 발간되었으며, 스포츠의 실천 지향적 연구 및 스포츠의 과학적 연구를
Huizinga)는 1872년 네덜란드 태생으로 1919년 (중세의 가을)을 발표하여 유럽 인문과학자 중에서 발군의 존재가 되어 세계적 명성을 얻게 된다. 그는 인류의 문화발전을 하나의 보편적인 개념으로 분석, 설명하여 도식화하고 유형화하려는 시도에서 탈피하여 한 시대의 문화를 총체적으로 파악하려는 문화
하위징아(호이징가, Johan Huizinga)는 사회에 질서를 잡아주는 제도들이나 그것들의 영광에 공헌하는 학문들의 대부분의 근원을 놀이정신에서 찾는다. 법률, 정치, 음악, 시가, 전쟁 등도 이 범주에 들어간다. 그의 놀이 정신은 규칙(rule)이 있는 경쟁놀이를 지배하는 정신, 즉 창조성에 대한 탐구이다.
1. 놀
Huizinga(1950)는 여러 문화에서 나타나는 놀이의 특성을 정리하여 놀이는 1) 자발적인 행동이며(자발성), 2) 놀이 기간 동안 일상생활의 공간과 시간에서 이탈되고(분리성), 3)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의 행동을 지배하는 규칙이 존재(규칙성)한다고 말한다. 여기에 더하여 Caillois(1961)는 비생산성(놀이 자체의
겨울에 ‘火’ 났다
- ‘불’을 소재로 한 축제 기획
대중문화의 이해 - 축제 기획
*
목차
축제, 그리고 인간
축제 취지와 목적
축제 내용 및 방법
정리하면서
*
축제, 그리고 인간
네덜란드 역사 호이징아(Huizinga)는 인간의 유희적 본성이 문화적으로 표현된 것이 축제라고 정의하면서 놀이하는 인간의
Huizinga, 1872년~1945년)
멀티미디어
“감각적 하이퍼텍스트 정보처리방식”
파급의 속도
24시간, 전세계
빠른 확산
멀티태스킹
“동시다발적인 정보처리가 가능”
3.디지털놀이문화소개
3-1.개인방송
:일반인들뿐만 아니라 방송인, 전문가들의 참여가 증가
국내 아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