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의 개념과 종류에 대한 이해
2. 내용이해
3. 정철 작품과 그에 대한 비교
4. 자연친화사상으로 본 관동별곡
5. 관동별곡에 관동팔경에 대하여 개인적인 재해석
Ⅲ. 결론
1. 가사의 개념과 종류에 대한 이해
1) 가사의 개념
가사란 3.4조 혹은 4.4조가 우세한 4
전습록은 왕양명(1472~1529)의 어록과 그가 제자 및 당시 사람들에게 보낸 편지의 일부를 모아놓은 책으로 왕양명의 학문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기본이 되는 책이다.
‘傳習’이란 말은 <논어>의 ‘경전을 익혔는가?’에서 딴 말이다. ‘傳’이란 경전에 대한 스승의 가르침을 뜻함으로 ‘傳習’이란 ‘
1. 현대 사회에 나타난 환경문제.
과학발전은 인류 발전에 필수적이었습니다. 현재 인류 삶에 획기적 변화를 가져오고 삶의 질을 급격하게 향상시켰다. 하지만 무분별한 개발과 무절제한 소비가 이루어지고 자연은 무자비하게 난도질 되었고, 환경 문제는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인간중심적인 사고
Ⅰ. 서 론
올해는 세종대왕 탄신 601돌이며, 한글을 반포한지 552돌이 되는 해이다. 그동안 ‘훈민정음’은 ‘언문’ 시대를 거쳐 ‘한글’이라는 國字로서의 자리를 잡게 되었지만, 훈민정음/한글에 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서 본격화하였다.
한 나라에서 공용어(共用語)로 인정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
④ 참고: 성서적 자연관
깊은 차원에서 기독교 신앙과 과학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견해가 호이카스(R. Hooykaas)에 의해 제시되었다. 호이카스는 그리스 이래 과학 혁명기까지의 자연관과 과학의 역사를 신의 전능성을 믿는 성서적 자연관(Biblical World-View)과 아리스토텔레스 적인 합리주의적 자연관(Ratio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④ 도기
대순진리회의 '도기(道旗)'는 구천상제의 대순(大巡)하신 진리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도안을 넣어 만든 것이다.
도기의 삼원(三圓)은 천, 지, 인 삼계를 표상 한 것으로 전 우주를 뜻한다. 외원(外圓)은 하늘을 뜻하고 중원(中圓)은 사람을 뜻하며 내원(內圓)은 땅을 가리킨다.
동서남북의
Ⅰ. 장자의 생애
史記列傳(사기열전)에 따르면 莊(장)은 성이고 이름은 周(주)이며 蒙人(몽인)이라고 하였다. 몽은 송의 蒙園(몽원)으로서 하남성의 한 지명이다. 그런데 장자가 일찍이 칠원리가 되었다고 하는데 칠원은 지금 산동성지방이니 그가 산동성에 가서 관리역을 하였다고 보기는 어렵다. 칠
Ⅰ. 서론
가장 근원적이고 궁극적인 기초는 예수 그리스도이다. 교회를 그 위에 세울 기초는 그리스도께서 닦아 두셨고 이 기초 곧 터 위에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이다. 에베소서 2:20-22의 말씀은 교회는 먼저 사도들과 예언자들의 말씀에 기초한다. 그러나 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