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21세기는 생태위기의 시대다. 21세기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집’-생태계-의 전면적 붕괴라는 묵시록적 상황이 도래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시대이다. 오늘날 인간의 삶이 터하고 있는 생태적 조건은 너무나 심하게 손
Ⅰ. 개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서구의 개인주의는 미국 사람들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모든 행동의 원천을 자기로부터 출발케 해 개체의식을 발달시킨 데 반해 유교의 가부장적 윤리에서는 생동의 결정이 개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가(家)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족 중심적인 집체
Ⅰ. 고구려 세계관
동양에서 ‘天’은 상공, 이체 대기, 주재자로 地의 대어로 본다. 자의로 보면 一과 大와 合한 會議 文字도 되니, 유일지대한 것을 의미하였으나 또한 이것은 상형문자도 되니 大字는 인체의 확대한 형상이라 縱立한 인간이 두재한 것이란 의미도 있는 것이다. 여기서 天神이란 신
Ⅰ. 자아관
자아관이란 한 개인이 자기자신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견해 또는 신념을 뜻하는 것으로 그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C. Rogers는 자기에 관한 지각의 조직된 형태로, 자신의 특징, 능력의 知覺, 他人과의 관계 속에서 자아의 지각요소로 형성되는 것이 자아개념이며, 이는 성격의 핵심
Ⅰ. 개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서 서양사상과 동양사상은 크게 대비되고 있다. 서양사상은 이원론적 사고가 발달해있다. 그 결과 인간과 자연도 분리해서 바라보며 자연은 인간이 정복하고 지배해야 할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중심적이고 인간위주의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사상이다. 그리하
Ⅰ. 개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서 서양사상과 동양사상은 크게 대비되고 있다. 서양사상은 이원론적 사고가 발달해있다. 그 결과 인간과 자연도 분리해서 바라보며 자연은 인간이 정복하고 지배해야 할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중심적이고 인간위주의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사상이다. 그리하
Ⅰ. 들어가는말
일본의 최초 정부라 할 수 있는 야마토 정권이 4세기에 천황을 중심으로 세워졌다. 하지만 국유지가 점차 귀족들의 사유지가 되어갔고 법과 질서는 혼란스러워졌다. 이에 각 지방에서는 치안을 명분으로 다이묘를 비롯한 무사계급이 성장하였으며 군사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던 쇼
I. 머리말
가사(歌辭) 문학은 4·4조의 율조라는 형식과 한 행이 4음보로 되어있다는 것 외에는 까다로운 형식이 없어 창작이 비교적 용이하였고, 이로 인해 사대부들의 문학으로 자리 잡았다. 사대부들이 문학의 주 담당계층 임을 인지할 때에 ‘가사’는 국문학을 대표하는 문학의 종류 중 하나라
- 목차 -
서론
보고서 : 「교육을 통한 시조의 발전적 계승」
Ⅰ. 서론 : 시조이론
1. 시조의 정의와 그 기원
(1) 정의에 대한 논의
(2) 기원에 대한 논의
2. 시조의 율격과 구조
3. 시조의 세부 분류
(1) 사대부 시조
(2) 기녀시조
4. 맺음말: 시조의 현대적 위상
Ⅱ. 본론 : 시조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