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福音이란 무엇인가(복음의 正體性)
역사적으로 福音主義라는 말이 의미를 가지게 되어지는 時點을 보통 마틴 루터로부터 친다. 루터는 종교 개혁을 이끌면서 자신을 추종하는 교회를 <복음 교회(evangelische kirke/ evangelische Kirche)>라 부르면서 카톨릭 교회와 차별화했기 때문이다(이 이름은 아직도 독
가가호호(家家戶戶)///집집마다
가급인족 (家給人足)///집집마다 살림이 넉넉하고, 사람마다 의식에 부족함이 없
가기이방 (可欺以方)///그럴듯한 말로 속일 수 있음.
가농성진 (假弄成眞)///처음에 장난 삼아 한 일이 나중에 정말이 됨. = 농가성진
가담항설(街錟巷說)///길거리에 떠도는 소문
가동가
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제 일 장 중 화 (중 과 화)
이 장은 중과 화에 대한 뜻을 말씀하셨다. 중이란 것은 곧 하늘이 내려준 타고난 성품이며, 그 안에 천번 변하고 만번 화하는 이치가 들어 있고, 화라는 것은 하늘에서 내려주시는 천도를 받을 수 있는 그릇을 말합니다.
곧 인간의 몸과 마음을 말하며 근본은 중(중)이고 화는
내가 출가하기 전에 해월(海月)이라는 스님이 나에게 『논어(論語)』를 배우다가 ‘널리 사랑과 은혜를 베풀어 뭇 사람을 구제하는 점에 있어서는 요임금 순임금도 오히려 부족하다고 생각하셨다’는 대목의 주(註)에 있는 ‘어진 사람[仁者]은 천지만물을 한 몸으로 여긴다’는 말씀에 이르러서 책을
둘째는 참언(讒言)을 막아 양궁 「兩宮」, 선조가 거처하는 왕궁과 입후한 명종 인순왕후가 거처하는 궁을 말함.
(兩宮)을 친근하게 하는 일이옵니다. 신은 들은 바 있습니다.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것을 자(慈)라 하고, 자식이 부모를 잘 섬기는 것을 효(孝)라고 합니다. 이 효(孝)․ 자(慈)의 도(道)
1. 유교의 인간이해
유교에서는 인간을 모든 만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이며 으뜸이 되는 존재로 이해한다. 인간은 개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부모와 자식으로, 형제로, 국가의 백성으로 철저한 관계 속에 있다. 그 관계에서 주고받는 영향에 따라 인간 행위의 옳고 그름이 판단되는 것이다. 이성
2) 체념형(체념형)
체념형이란 어떻게 해서라도 임과 합일하고 싶으나 그것이 불가능함을 깨닫고 스스로를 달래는 것으로 되어있는 작품을 말한다. 김춘택의 <별사미인곡>이 이 유형에 속한다.
1 이보소 져 각시님 2 설운 말삼 그만 하오
7 광한젼 백옥경의 8 님을 뫼셔 즐
2. [정답 및 해설] ④
④ 가스렌지>가스레인지
3.[정답 및 해설] ②
① 과도한 생략(부당한 공유) : ‘제공하다’의 서술어가 두 개의 목적어(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공유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교육원이 정확한 수험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어도 높은 적중률을 제공할 수는 없기 때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