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대 서양철학이 중국에 들어올 때까지 중국인의 의식 가운데 가장 뿌리 깊이 자리 잡음.
- 신유가들은 『논어』,『맹자』,『대학』,『중용』을 가장 중요한 기본 교재로 생각하여 이들을 묶어 『사서(四書)』라고 불렀다. 주희는 사서에 집주를 붙였고 이러한 주희집주에 따라 사람들은 공부하였다.
천재적 기질 : 서너 살 때에 그의 아버지에게 천지의 끝이 어디냐고 물었다.
: 13세 때 고서에 나오는 우주(宇宙)라는 두 글자를 “우(宇)란 상하사방을 말하고 주(宙)란 과거 현재 미래를 뜻한다.”라고 풀이하였다. 그리고 홀연히 크게 깨달은 후에는 “우주 안의 일은 곧 자기 본분 안의 일이며, 자기
才ㆍ情ㆍ氣의 발산, 意氣의 숭상, 예술주체가 나타나 미적 자유를 마음껏 나타내던 고려 시대의 문학이 극에 달했을 때 人文界는 새로운 정신주체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북방 대륙과 끝없는 불편한 관계로 편할 날이 없는 고려였지만 한편으로는 대륙의 문화를 계속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
새로
1) 주자성리학의 발달과 변질
(1) 발달
1> 배경
<1> 퇴계학파와 율곡학파의 양립
<2> 서인과 노론의 당파를 주축으로 한 집권 세력이 주자성리학을 신봉
(2) 변질
1> 주자성리학은 다른 사상에 대해 더욱 독선적이고 배타적인 성향을 나타내게 됨
2> 이기론·심성론 등의 이론적 연구가 깊
퇴계의 생애와 교육사상
퇴계 이황(李滉)은 조선 초기의 혼란기였던 연산군 시대에 1501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예안현 온계리에서 좌찬성 식(埴)의 7남1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그런데 그가 태어난지 불과 7개월 되던 때에 당시 40세의 장년이던 아버지를 여의고 편모슬하에서 자랐으며, 그로
◎ 양명학의 배경
14세기 몽고(元) 통치의 점차적인 쇠퇴는 황족 내의 분열에 의해 촉진되었으며, 1340년대의 반란과 1351년에서부터 1353년에 이르는 여러 중요한 반란 등은 원元의 패망을 재촉하였다. 한편 1333년이래 15년간 빈번히 일어난 기근은 황하의 범람에 의해 절정에 이르렀다. 홍수와 기근은 곡
문제 제기
우리는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하게 된 배경은 얼마 전 유교권 국가들이 유난히 과열된 교육열을 가지고 있다는 기사를 읽고 이 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싶었다. 그 기사에서는 일본이나 대만 같은 국가들도 입시 경쟁, 대학 서열화, 사교육 문제 등 우
月川 조 목
1. 머 릿 말
고려 말기의 신진 사대부들이 자기 역사에 대한 성찰과 현실 극복의 이념적 지표를 삼은 학문적 기반은 성리학이었다. 성리학은 조선의 건국 과정에서 사회 개혁의 명분을 제공하였다.
조선 왕조의 개창이라는 역사적 변화에 대하여, 성리학을 공부하는 지식인들이 모두 찬동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