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지조의 리더십
1. 지조의 리더십 정의
우리는 현실적으로 리더십이 한 가지의 모습으로 이루어져있다고 정의하기는 어렵다 생각했다. 즉, 리더십은 수많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서 발휘되는 것이기 때문에 ‘~의 리더십’이라고 하나로 정의하는 것이 단순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
철학(哲學)은 알려는 노력이다. 즉 모르기 때문에, 알려고 철학하는(philolopher) 것이다. 알려는 것, 그것은 철학에만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문에 요구되는 것이다. 그러면 철학이란 무엇인가? 우선, 철학은 지식이 아니라 지식을 추구하는 과정이다. 또한 철학은 하나의 체계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0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고구려의 고육
-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주희는 남송시기 복건성에서 활동한 유학자로 중국사상계에서 주도권을 잡고 있던 불교와 도교의 심론, 우주론, 수양론 등에서 많은 것을 배우면서도 새롭게 구성된 유교적 해답을 제시함으로서 유교의 정통성을 주장하는 신유학 운동을 집대성하였다.
주희가 완성한 신유학적 사상체계는 세 가지
Ⅰ. 서론
성리학이 우리 나라에 들어온 시기를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이것이 중국 宋에서 발흥할 무렵, 즉 고려 仁宗(인종)대를 전후한 시기(11~12세기)부터 알려지지 않았나 생각된다. 당시 고려에서는 송의 서적을 빈번하게 수집해 들였고, 외교경로를 통해서 윤언이와 같은 대학자가 송에
Ⅰ. 동양윤리사상의 이론
1. 사랑(인)
우주 안의 만물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태어났다. 나는 남을 위해 태어났고, 또 남은 나를 위해 태어났다. 즉 남을 사랑하는 것이 나의 임무이고, 나의 존재이유이다. 이는 시작도 끝도 없이 순환한다.
그렇다면 남을 돕는다는 것,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
Ⅰ. 성리학(주자학)의 성격
조선의 성리학은 퇴계와 율곡의 학설을 계승하여 전개되어 가는데 퇴계의 이기불상잡의 강조, 사단칠정의 이기호발이라는 입장과 율곡의 이기혼륜무간 사단칠정의 기발이승일도의 입장이 각각 그들의 문도로 이어져 크게 보면 퇴계학파와 율곡학파라는 두개의 학파가 양
Ⅰ. 개요
조선의 개창은 단지 정치권력의 교체뿐만 아니라, 불교에서 성리학으로 교체되는 사상적인 일대 전환을 의미한다. 결국 성리학은 조선사회의 통치 이데올로기로서 그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다. 성리학의 근본에는 강하게 이단을 배척하는 이론이 내재되어 있다. 즉 벽이단사상이 그것이다.
Ⅰ. 왕양명(왕수인)의 생애
중국 명(明)나라의 철학자 정치가. 본명은 수인(守仁). 자는 백안(伯安), 호는 양명(陽明). 저장성〔浙江省〕 태생이다. 18세에 주자학(朱子學)을 배웠으나 의혹을 품고, 시문과 도교 불교 등에 탐닉하다가 후에 유학으로 복귀하였다. 28세에 전시(殿試)에 급제하고, 35세 때 환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