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은 이렇게 역사에 등장한다. 동해 용의 일곱 아들 중 하나라는 처용의 존재를 두고 학자들은 여러 가지 해석을 하고 있다. 해석은 여러 가지로 나뉘는데, 처용이 용왕의 아들, 역신을 몰아내는 신으로서 무가적인 성격을 갖는다는 입장과 더불어 역사학자들은 동해 용이 '어떤 인간 존재'를 상징하
3.3 ‘대’의 부가 기능
3.3.1 명사 의미의 강화
앞서 ‘설대화’에서 쓰인 ‘대’의 경우 과장의 의미를 지닌다고 하였다. 이는 본래의 사실과 비교하여 크다는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물체의 크기에서 보다 추상적인 영역으로의 은유적 확장을 이룬 것이다. 이와 비슷하게 중국어에서는 명칭에 ‘
일부 학자들은 중국어가 형태변화가 없는 고립어라는 이유를 들어 중국어에 아예 態(voice)가 없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능동태나 피동태, 사동태 등을 구분할 수 있는 명확한 형식적 표지를 찾기 힘든 것일 뿐이므로 이런 이유로 중국어에 아예 태가 없다고 단정지어서는 안된다. 다만 명확한 형
⑰ 유연구 유보장 유답복 유조사 유투쟁 유분석 유연구 유해석 유설명 유한제 유훈련 유공헌 유제고 유교대 유료해 유진보 유발전 유투쟁
다섯째, 동명사들은 명사 혹은 수량표시 단어의 수식을 받지만 부사의 수식은 받을 수 없다. 일반적으로 부사는 동사를 수식한다. 다음 예와 같다.
3) 조선
고려말 신유학(性理學)이 도입된 후, 이를 적극 수용한 신흥 사대부들에 의해 조선 왕조가 개창되자 유교는 國是로 천명되었다. 世宗 元年(1419)에는 유교의 지도이념에 합당한 체제정비를 수행하고 유교국가로서의 면모를 갖추고자 ≪四書大典≫,≪五經大典≫,≪性理大典≫을 수입하여 본격
2.3. ‘지어+NP1’과 한정성의 관련성
한편 이창호(1996a)에서는 ‘NP1+휴지 어기사’의 형식을 통하여 주편성 주어가 주제의 기능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음을 살펴보았고, 이창호(1996b)에서는 주제연쇄(topic chain)와 관련된 ‘지어+NP1’의 형식을 통하여 주편성 주어가 주제의 기능을 할 가능성이 희박하
4. ‘흔’, ‘태’, ‘정’, ‘비상’의 호용관계 분석
여기에서는 앞 절에서 나온 예문을 중심으로 정도부사 ‘흔’, ‘태’, ‘정’, ‘비상’이 서로 호용되어 쓰일 수 있는 가를 검증을 통해 분석해 본다.
① 아문학교적외국류학생흔다̥
①' 아문학교적외국류학생태다̥
①" ? 아
(18) 아 은 득[불]동 저개엄파. (=3)
이 예문도 Huang이 제시한 원리를 충실히 따른다. 하지만 이것 역시 [V+결과보어]와 마찬가지로 [V+가능보어]를 V0 범주로 가정하는 경우에 가능하다. 이 가정이 옳다면, 이 경우에도 동사가 목적어 NP라는 한 개의 보충어를 갖게 된다. [V+결과보어]와는 달리 [V+가능보어]
‘길이 넓다’, ‘고양이가 죽었다’, ‘학생들이 책을 읽는다’라는 문장들은 이에 대응되는 ‘사람들이 길을 넓혔다’, ‘도둑이 고양이를 죽였다’, ‘선생님께서 학생들에게 책을 읽히신다’ 등의 사동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사동범주는 전통문법의 대상 언어인 인도-유럽어에서는 문법범주로
피동의 의미를 전달하는 고대한어(고대중국어)의 구문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서구 언어에 존재하는 수동태(passive voice)의 통사구조에 착안하여 이른바 피동구(피동문)의 통사론적 구조를 설정하고, 피동의 전달을 담당하는 몇 가지 어휘를 지목하여 일부는 영어에서 ‘be+과거분사’ 구문 뒤에 놓여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