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1960에서 1970년대 고도성장한 경제의 양적 팽창으로 대변되는 한국의 근대화를 한국사회의 분석도구인 발전이론이나 근대화론에서는 발전이란 의문과, 경제가 발전하면 정치도 민주화한다는 이론의 가정은 도전을 받고 있다.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었으나, 소득분배의 불균형에서 비롯되
3.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1) 역사적 관점
식민지 근대화론은 한국 근대사를 단편적으로 다르게 해석했다는 것에 머물지 않고, 자연스레 한국 현대사에 대한 또 다른 시각을 제시‧강화하는 역할을 하였다. 더 넓은 범주에서는 민족주의 역사서술이라고 일컬어지는 한국 역사학의 서술방식
철도는 개통이후 일제하에서는 물론 그러했지만 1960년대까지만 해도 교통수단의 주종으로서 한국근대화의 절대몫을 차지하였다. 1961년 통계를 보면 전국의 자동차 총수는 2만 9천 2백 여대(화물차 1만 2천 6백대, 승합차 4천 2백대, 승용차 9천 1백대) 뿐이었다. 도로라고 해야 2만 7천 1백여㎞로 4.1%만이 포
Ⅰ. 서론
1960년∼1970년대 서구 학계에서는 근대화론이 주목을 끌었다. 근대화론에 따르면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 체제를 갖춘 국가를 근대화된 국가라 정의한다. 근대화 경로와 관련하여 베링턴 무어는 3가지 분류를 제시하였다. 첫째, 자본주의-민주주의 혁명이다. 이는 서
[근대적 계열화의 예]
“웃기지 않아요?”→남자에게 권력으로 작용
→그러한 권력은 남성 중심의 욕망의 경제학을 끊임없이 작동하도록 만드는 근대적 계열화의 언어를 형성하는 한 구성요소
“또 예요.피곤해요. 가슴은 가졌잖아요?”→ 그녀의 처녀성이라는 허구적이고 추상적인 아름다움을 남
일본의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근대의 일본문학은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래 다이쇼(大正)를 거쳐 쇼와(昭和)에 이르는 약 100년간의 문학사는 복잡·다채롭고 일본 문학사상 유례없는
근대화를 이루어내자 이것이 식민지시기에 근대화의 기초를 쌓았기 때문인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이 논쟁은 내재적 발전론과 식민지 근대화론으로 정리되었다. 본 레포트에서는 치열하게 계속되고 있는 양자 간의 논쟁을 되새김하기보다는 정치적 영역에 한정해서 식
근대화와 자주화를 실현하기 위해 줄기차게 전개되던 근대 변혁운동은 국권회복을 위한 민족운동으로 전환되어 갔다. 이 같은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개명 관료층, 지식인층, 자산가층 등을 중심으로 한 국권 수호 및 회복 노력이 애국계몽운동이다. 운동의 논리는 문명개화론을 바탕으로 하여 대
건축은 우리의 경험과 사유, 삶을 상이한 방식으로 배치하는데 관여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공간으로서의 건축이 당대의 사유와 생활양식의 기반을 반영함과 동시에 생산하는데 관여함을 의미한다. 이 글에서는 르두와 사드의 공간을 통해 프랑스혁명과 근대성의 관계를 거칠게나마 그려보려 한다.
히데키(梶村秀樹)의 [식민지 조선에서의 일본인]과 [식민지와 일본인], 기무라 겐지(木村健二)의 [명치기 조선진출 일본인에 대하여], [근대 일조\"관계\"하의 재조일본인] 등이 그것들이다. 그중에서 가지무라의 두 편의 글은 재조선 일본인사회의 전체상을 묘사한 좋은 논문으로 많은 시사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