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페라의 어원
오페라는 원래 라틴어 오푸스(opus:작품)의 복수형이다. 오페라 발생기(요람기)에는 드라마인 뮤지카(dramma in musica) 또는 드라마 페르 뮤지카(dramma per musica)라고 하였다. 이것은 ‘음악에 의한(을 위한) 극’을 의미하는데 나중에 오페라 인 무지카(opera in musica)가 되고 다시 오페라로
1. 서론
바로크시대는 절대군주의 시대로 다성 음악의 절정과 오페라, 오라토리의 서양음악의 기초가 되었다.
고전시대는 어떤 양식이 융성해져서 절정에 이르고 나면 꼭 사람들은 그 양식에서 권태를 느껴서 새로운 음악 혹은 복고적인 음악을 찾게 되었으며, 바흐와 헨델의 시대를 지나 베토벤
●오페라의 종류
1.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
오페라 부파와 대립되는 말이며, 정가극(正歌劇)이라 번역되기도 한다. 제재를 신화나 영웅의 전설에서 구한 서정적 비극이며, 음악적으로는 중창이나 합창을 포함하기는 하지만 아리아에 중점을 두고 그것을 드라마틱한 레치타티보로 접속해 간다는 방
오페라처럼 현재 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지고 대중적으로 사랑을 받는 장르는 많지 않다.
오페라는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다른 나라에 많이 알려지면서 그 나라의 특성에 어울리는 다양한 종류의 작품이 많이 나왔다. 특히 독일은 전통음악이 많이 발전된 곳으로 오페라 역시 이곳
음악의 흐름
1. 바로크 시대(16세기 후반~18세기 말)
-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 협주곡, 소나타 등 중요한 음악 형식들이 탄생. 새롭게 장, 단조 조성이 확립됨. ⇒ 음악적 기반이 다져진 시기.
- 바로크 시대의 독일 : 가장 주목할 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음악사의 중심 무대에 등장함, 바로크 시대의
음악치료(Music Therapy)란 무엇인가? 요약하면 ‘음악에 의한 심리치료’이다.
음악치료는 음악과 치료가 복합된 개념이다. 음악이 변화의 매개물로서 치료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해주고 인간의 성장발달을 도모하여 자아실현을 도와줄 때, 그 과정이 바로 음악치료가 된다. 넓게 정의하자면, 음악치료
마리아 테레지아 여왕을 비유한 것이라는 해석이 있다. 겉으로는 자비로우면서도 실제로는 사악하기 짝이 없는 여왕은 (피가로의 결혼)에 나오는 백작과 같이 이중인격으로 묘사되고 있다. 게다가 기사 중에는 왕정이나 교권을 풍자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술피리)가
음악가로서 오늘날까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사실 그토록 빠른 속도로 쓰여진, 그토록 많은 그들의 작품들이, 그토록 빼어나서 2백여 년이 지난 오늘날의 청중에게도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놀라운 일이다.
바흐는 그 당시에 유행하던 모든 종류의 음악을 다 썼는데, 오직 오페라만은
어린 시절 ‘부유한 가정 환경’주로 베를린에서 자람. 11세에 작곡시작
음악이 밝고 경쾌한 반면, 심각성이 떨어짐
기존형식을 받아들이는 보수적인 작곡가
여행벽 ‘호감가는 남자’여행지에서 느낀 인상과 감흥을 음악에 표현
고전주의적 형식(묘사적 표제적 내객/지방색 리듬, 색체적 관현악법
3-2 고전파 음악의 역사
바로크시대의 음악에서 다음의 고전파음악에 걸쳐, 음악의 창작이나 연주의 기초를 이루는 사회적인 체제가 변화하였다. 시민을 위한 음악적인 시설이 생기고 공개연주회가 열리기 시작했으며, 음악가들은 궁정이나 교회에의 봉사를 지양하여 대중과 음악적 대화를 교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