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인간에게 있어 언어란 상호간에 의사를 소통하기 위한 도구이다. 인간이 사회 안에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사회생활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언어를 통해서 상호의사를 소통할 수 있기 때문이며, 아마도 언어가 없다면 인간은 하루도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과거 인류
언어와 동물언어의 큰 차이점을 발견 할 수 있다. 인간의 경우 한 번도 들어 본 적이 없는 말을 이해 할 수 있고, 말 할 수도 있으며, 무한히 생성 할 수 있다. 이를 Victoria Fromkin은 인간언어의 보편적 특성인 '창조성'이라 일컬었는데 동물언어와 비교했을 때 동물언어는 창조성이 크게 결여 되어 있는 것
언어를 사용할 줄 안다. 인간이 지구상의 많은 생명체 중 동물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으로는 불의 사용, 직립보행, 도구의 사용 등이 있지만,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에 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고, 소쉬르의 언어학의 주요 내용을 설명
언어를 매체로 하지 않으면 성립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우리는 동물의 언어로는 문화가 성립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것은 분명 인간의 언어와는 다른 특질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언어 전달은 문화적이지 유전적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즉 한 어린애가 한국어
언어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면 교사 스스로 언어에 대해 유능해져야 한다. 교사에게는 언어 발달에 대한 풍부한 지식․읽기과정․아동문학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나 교사는 학생의 잘못을 감시하는 감시자나 잘못을 고쳐주는 교정자라고 생각하기 쉽다. 교사는 학생들을 끊임없이
Ⅲ. 소쉬르의 언어학
1. 소쉬르의 생애와 일반언어학강의
소쉬르는 1857년에 제네바에서 태어났다. 18세기 프랑스 이주민의 후손으로 개신교도이며 과학적 전통을 지닌 지식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라이프치히대학교 재학 중인 21세에 『인도유럽어 원시 모음체계에 관한 논문』을 저술하여 학계에서
언어를 가진 것은 아니라, 인간과 동물이 모두 각자 특유의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인간들의 언어와 동물들의 의사소통에는 분명히 다른 점이 있으며, 또 언어학자들은 ‘언어’를 사람과 동물을 구별하는 유일한 척도라고 정의를 내린바가 있다. 과연 인간 외에 다른 동물들
언어사용의 능력은 인간만이 진화의 과정에서 가질 수 있었던 특별한 능력이다. 이 언어를 이용함으로써, 인간은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환경의 풍경을 무한히 확대할 수 있게 되었다.
언어학은 언어의 본질과 기능 그리고 변화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인문과학의 한 분
언어형에 따라 현실적 언어 자료로 표출한다. 즉, 심리적 언어 구조는 우리의 지각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때문에 사피어는 언어형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그 언어의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보았고, 이러한 견해를 그의 제자인 워프(Whorf)가 발전시켜 Sapir-Whorf 가설이
언어의 의미는 관습에 의하여 주어진다”고 선언함으로써 언어의 기원론에 대한 자연론을 배척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플라톤이 주장했던 이지적인 명명자의 존재를 부인하고 언어 간의 내적인 적합성을 배격함으로써 아리스토텔레스 이후의 언어학의 기초를 제공했다. 언어에 관해서 철저한 관습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