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Nouvelle Vague)의 흐름이 본격적으로 대두하면서 누벨바그 영화 감독들의 정신적인 지주로서 바쟁의 영화 이론이 주목
바쟁에게 리얼리티란?
본래 인간과 인식 대상과의 자유롭고 끊임없는 상관관계를 지니는 것
하나의 본질로 규정될 수 없는 복잡다단한 양상을 지니고 있음
무한
인상주의는 당시 지배적이었던 영화 형식, 즉 연극과 소설을 모방한 이야기 구조와 전개로부터 벗어나 영화 고유의 형식적 특성을 살린 영화를 지향한다. 주로 회화적인 아름다움이나 강렬한 심리적 탐구에 매우 집착하는 특성이 있다. 현대 영화에서 회상 장면을 통해 많이 볼 수 있는 기법들(오버랩
1. 연극의 기원과 역사: 인류의 역사가 연극의 역사(예술의 역사), 계몽의 변증법. 서양과 동양 사이에는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조적 유사성을 보임.
2. 연극의 기능: 대화적 민주주의의 성립을 향하여. 열린 의사소통 가능성, 문화적 다원주의
연극의 교육학적 의의: Rollenspiel(Role play)
3. 연극의
4. 디지털 시네마, 과도기의 쟁점
현재 영화계에서 '디지털'의 사용영역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앞서 살펴봤듯이 비용의 절감, 촬영이나 편집과정에 있어서의 편리함과 신속성 등이 디지털 영화가 갖는 이점으로 인해 디지털이 필름 작업을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디지털
, 이브 디테이, 알랭 슈숑 등
그러나, 샹송 특유의 매력을 잃어감 : 세계화로 국가 구분이 뚜렷해 지지 않음
대량생산, 대중매체의 보급으로 다수의 대중을 매혹시키는 자극적인 Chanson
Variété : 매력을 잃어간 현대 프랑스 대중가요를 Chason 대신 'Variété'(다양한 유행가)로 지칭
□ 영화를 보는 두가지 견해
1) 심리적인 스릴러물- 칼리가리는 최면술을 통해 쎄자레의 무의식을 지배하는 살인자로 등장, 칼리가리에게서 나치의 전형을 발견할 수 있으며, 무고하게 폭력에 내몰리고 스스로 죽음에 이르는 프랜시스와 칼리가리에 의해 조종되는 쎄자레를 전제적인 폭력의 피해자로
프랑스에선 영화에 대한 새로운 물결이 일게된다. 그들은 영화의 재평가를 시도한 것이다. 이제껏 영화들의 모순들은 비판해 나가며 그들이 새로운 영화 창조자로 나서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영화흐름을 누벨바그가 부르게 된다.
영화의 탄생
1) 뤼미에르 형제
프랑스의 영화 카메라 겸 영사
앙드레 바쟁의 ‘western’: 당대 작가정책의 신봉자들에게 ‘작가’에 대한 맹신을 경계하기 위한 의도로 기획
장르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아니었음
장르 비평의 대두: 1960년대 말
장르 이론의 부상에는 이전까지 영화 논쟁의 중심이었던 ‘작가’를 대체하기 위한 대체 담론으로서의 성격
프랑스의 누벨 바그의 시초이자, 가장 영향력을 발휘하는 영화잡지를 만드는 앙드레 바쟁과 그의 동료들을 만나는데 프랑스와 트뤼포, 에릭 로메르, 자크 리베트등 60년대 영화계를 바꿔버린 거장들이였다. 50년에 고다르는 리베트와 로메르와 함께 “가제트 뒤 시네마”를 창간하고 그 해 5월에서 11월
프랑스의 누벨 바그의 시초이자, 가장 영향력을 발휘하는 영화잡지를 만드는 앙드레 바쟁과 그의 동료들을 만나는데 프랑스와 트뤼포, 에릭 로메르, 자크 리베트등 60년대 영화계를 바꿔버린 거장들이였다. 50년에 고다르는 리베트와 로메르와 함께 “가제트 뒤 시네마”를 창간하고 그 해 5월에서 1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