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사어)
ᄅ. 영희가 예쁨이 널리 알려졌다.(주어)
ᄆ. 우리는 영희가 예쁨을 알고 있다.(목적어)
형용사 예쁘다는 (1)에서처럼 전성어미와 결합하여 문장의 여러 성분으로 쓰일 수 있다. 형용사가 전성어미와 결합하여 관형어, 부사어, 주어, 목적어 등의 문장 성분으로 쓰일 때도
쓰이는 현상으로 나타난다.
명사 ‘완전, 대략, 짱’ 등이 일상적 용법과 달리 명사나 서술어를 수식하는 부사어로 쓰이고, 접사‘초-, 왕-’ 등도 부사어로 사용되며, 특히 접미사 ‘- 님’은 2인칭 대명사로 쓰인다. ‘잠수 풀다, 대박 나다, 개그 친다’같은 새로운 관용어구도 만들어 사용한다.
시험의 경쟁률이 매우 치열하고 합격선도 훨씬 상회하고 있다. ( ‘상회하
다’의 목적어 필요. .....합격선도 평균 90점을 훨씬 상회하고 있다.)
ㄷ. 그런데 너는 어떻게 빠져나갈 참이니? (부사어 필요 ... 여기서 어떻게.....)
- 주어, 목적어, 보어, 부사어 등 문장성분이 생략되었을 때 주의해야 한다.
부사어 v 보어 o
나의 여동생은 이미 다 먹었다 저녁을
부사어 : 서술어가 되는 동사, 형용사를 앞에서 꾸며주는 말
품사와 문장구조
1. 다음 중 다른 품사의 단어를 고르시오
① ②春 ③妹妹 ④ ⑤
1. 다음 중 다른 품사의 단어를 고르시오
① ②春 ③妹妹 ④ ⑤
2. 다음의 대명사 중에서 특성이 다른 두 가
부사어들은 ‘단도직입적이며 명쾌한 역동적 이미저리의 형성’에 결정적으로 기여한다. 그리고 ‘~언만, ~망정, ~했나’ 등 다양한 활용 어미를 구사하여 시의 함축미와 여운, 어조와 분위기, 명령과 의지에 결부된 시의 강건성 등 변화의미 형성에 기여했다. 또한 한자어(청포, 천고, 옥야 천리)와 고
부사어 ‘프로니모스’는 누가복음에 단 두 번 나오는 단어입니다. 본문에는 부사어로 한 번 나오고, 누가복음 12장 42절에 형용사로 한 번 더 나옵니다.
다 같이 누가복음 12장 42절을 찾아보겠습니다. 누가복음 12장 42절에는 이렇게 기록합니다.
“주께서 이르시되 지혜 있고 진실한 청지기가 되어 주
설명하며, 이때 '의'는 관형격 조사이다.
"친구들이 학교에서 축구를 하고 있다."에서 '학교'는 부사어로서 축구를 하는 장소를 나타내며, 이때 '에서'는 부사격 조사이다.
"선생님들이여, 감사합니다!"에서 '선생님들'은 독립어로서 문장의 존재를 독립적으로 나타내며, 이때 '이여'는 호격 조사이다.
부사어(서울 지리에)를 필수 성분으로 꼭 필요로 한다. 따라서 주성분은 반드시 필수 성분이라 할 수 있으나, 필수 성분이 반드시 주성분이라 할 수는 없다.
2>문장 성분의 재료한 가지 지적할 것은 최소 자립 단위인 단어는 문장의 문법 단위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단어는 형태론의 문법 단위로서
부사어, 목적어로도 ‘-가’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문장들은 어디에 내놓아도 격이 바뀌지 않는 것이 특징인데, 조사에서는 격을 생략하면서, ‘을/를’을 함께 생략하기도 한다.
본론에서는 격의 역할 및 기능에 따른 분류를 표로 정리하여 살펴보고, 해당 문장에서 ‘-가’ 문장이 모두 주격조사
부사어로 목적어가 중어로 바뀐다는 점에서 영어와 유사하기에 외국인들이 쉽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모든 능동문이 피동문이 될 수 없다는 점이 배우기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타동사만이 이러한 방식으로 피동형태로 바뀌는데 이러한 것들을 외국인들이 이해하기 어렵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