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살이를 하지 않았다.
도리어 남성들이 처가살이를 했다는 기록을 들 수 있겠다. 고려 시대에는 결혼식을 처갓집에서 하고, 결혼 후 일정 기간 동안 사위가 처가살이를 했다고 한다. 더욱이, 처가에서 손자까지 보는 경우도 있었다니 정말 놀라울 따름이다. 때문에 '겉보리가 서 말만 있어도 처가
, 이제 노래란 부르는 것보다 듣는 것을 중심으로, 다른 사람을 통해 배우기보다는 텔레비전이나 음반을 통해 배우게 되는 추세가 되었다. 서로 공유되는 이야기 또한 주로 정형화된 ○○시리즈이거나 말장난일 경우가 많다. 이런 양상을 보다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 라디오 방송이다.
노래
-모든 율문이 시(시가)인 것은 아니지만, 모든 시(시가)는 율문에 속함
율문->리듬이 텍스트에서 주동적 기능. 참고)) 산문은 리듬이 텍스트에선 주변적 기능
-모든 시가는 시라고 할 수 있지만, 모든 시는 ‘시가’라고 할 수 없음
예) 고전시가=고전시 <-->현대시≠ 현대시가, 한시≠한시가
노래로 작성되어 조선시대 문학작품의 독특한 흐름을 알 수가 있다. 가사의 형식은 3·4 또는 4·4조의 연속체, 8·8조의 연속체 등으로 되어 있어 자유롭게 작가들이 만들어 가사를 통해 작가의 희로애락을 한눈에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가사문학은 선비로부터 시작하여 일반 서민들도 자유롭게
결혼 날짜를 잡고 미처 예식을 갖기 전에 돌아가셔서 제 아내에게는 단 한 번도 시집살이를 시켜보지 못하셨고 내 세 아들들도 할머니의 품에 안겨본 일이 없다.
이래서 영랑의 ‘오-매 단풍들것네’는 내 어머니를 그립게 만드는 사모곡(思母曲)이다. 지금도 보고 싶은 “오매 오매 우리 어매”
, 또한 부분과 부분끼리, 그리고 전체와 부분끼리 관계를 맺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를 이루고 있는 구성 요소들 사이의 관계이고 계열적 관계는 구성 요소 사이에 어떤 공통점이 있어서 주어진 문맥에서 서로 대치될 수 있는 요소들의 집합이다.
ㄱ. 노래를 잘 하는 수민
ㄴ. 동생이 왔다.
노래로 자신의 사연을 자세하게 나타내는 것이 더 효과적이었기 때문이다.
한편 양란을 거치고 난 뒤 사대부가의 노처녀 문제가 사회문제로 거론되기 시작했다. 마흔이 다 되도록 자제를 결혼시키지 못할 만큼 빈한한 사대부가가 많았으며, 이 사대부들은 위신과 체면을 중시하여 마땅한 혼수를 마련
Ⅰ. 서론
창가(唱歌)란 글자의 뜻대로 풀이하면 부르는 노래이다. 그러나 창가가 이처럼 피상적인 글자의 뜻을 풀이해 놓은 ‘부르는 노래’라기보다 개화기의 벅찬 민족의 고동이며, 망국을 슬퍼하는 겨레의 통곡이고, 자주 독립을 외치는 온 민족의 함성이었던 것이라고 하는 편이 훨씬 타당할 것
시집살이의 어려움을 속으로 삭이는 표정도 볼 수 있다.
머리타래는 오른쪽은 뒤로, 왼쪽은 앞으로 나와 있는데, 이것은 새색시의 조용한 발걸음으로 인해 얼굴의 움직임은 없고 머리타래만 움직이는 얌전한 형상으로 볼 수 있다.
각시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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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미소를 꼽는다면 서산 마애 삼존
노래
일반적 : 노랫말
1-2. 가사의 명칭2
오늘날의 장르명칭 : 가사
한자표기 : 歌詞와 歌辭 혼용
歌詞(음악의 노래말)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歌辭로 표기하는 것이 옳다
1-3. 가사의 개념
정형용
“3.4조 또는 4.4조를 얼마든지 이어가는 가사는
<상춘곡>에서 성립하고 정철과 박인로에
이르러서 그 절정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