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전공을 일본과 관련시켜 리포트를 써봐라는 교수님의 말씀에, 중국와 일본의 많은 문화 중 일치시키는 것이 없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사실 중국과 일본은 동아시아지역이라는 공통점 뿐만 이나라, 한자문화권이라던지 불교문화라던지 기타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공통된 점이 많은 나
천스럽던 단재(1880 - 1936)가5) '제(弟)'라는 겸양(謙讓)을 표한 것도 벽초의 인간 됨됨이를 신뢰했기 때문이다. 이 글이 언제 쓰여졌는가는 편지 뒷부분이 유실(遺失)된 관계로 알 수 없지만 추정컨대, 홍명희가 검사국으로 넘어간 다음해라는 것은 분명하다. 홍명희가 신간회 활동으로 인하여 검사국으로
천하(天下)라는 개념의 도출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이는 문화를 이해함에 있어서 우리 문화라는 의미보다는 하나의 문화 곧 중국의 문화라는 개념 ― 중국의 문화와 동일시 시키는 작업 ― 을 끌어낼 수 있다. 이러한 (3) 중세문학의 기본이념을 전후(前後)로 해서 (2) 고대문학은 보편성이라는 기본개념
Ⅰ.서론
제국주의의 침략의 결과로 나타난 일본의 한국 지배에 대한 저항운동은 비폭력적 방법에 의한 민족주의 운동으로의 교육 운동, 언론 결사운동, 식산 진흥 운동 등과 의병 전쟁, 독립군 항쟁과 같은 무장 독립 투쟁 운동으로 나눌 수 있다.
3ㆍ1운동이 일제의 무단정치에 의해 진압되자, 다른
신간회의 구성 경위와 해체 원인
Ⅰ. 신간회의 구성 경위
1. 구성 배경
3․1 운동이 일어난 직후 일제의 식민 지배 정책이 수정되어 제한적이나마 언론․결사의 자유가 우리 민족에게 주어지자 1920년 대 초 각종 사회 단체와 여러 언론사가 창립이 이루어졌다. 또한 3․1운동 직훈의 민
▶ 서 론
남․북이 분단 된 한국의 현실에서 ‘색깔 논쟁’은 끊임없이 있어왔다. 해방 후 한반도는 한국만의 독립된 정치단위가 아닌, 남쪽의 자본주의체제와 북쪽의 공산주의체제의 대립관계에 놓였던 까닭에 사상논쟁이 자유로울 수 없었다는 점이 이러한 ‘색깔 논쟁’의 원인일 것이다. 굳이
천 교양도서로 지금은 독후감을 쓰기 위해 다시 읽고 있다. 그러나 다른 도서와는 다른 면이 동의보감에는 있다. 읽을 때마다 새로운 책을 읽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은 왜일까. 또한 새로운 감동이 항상 내 가슴을 상쾌하게 채워주는 이유는 나도 잘은 모른다. 아마도 ‘허 준’이라는 한 인간이 지니는
1. 서론
신파극은 현대 세상 풍속과 인정 비화를 제재로 하는 통속적인 연극이라 한다. 그럼 신파극의 정확한 뜻과 어떠한 연극형식인지,,,어떤소재와 분위기인지 한국 신파극운동 흐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신파극은 신파연극을 줄인 말이다 재래 전통극의 테두리를 벗어난
1.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
• 김시습의 저항적 생애
김시습(1435~ 1493)은 세종 17년 서울 교외에서 충순위(忠順衛)의 벼슬을 하던 가난한 문인(文人)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천재적인 아이로 이름이 나기 시작했다. 그가 아직 돌도 되지 않았던 어느날, 이웃에 살고 있던 최치운(崔致雲)
1. 머리말
일제강점기는 제국주의적 폭력에 대해 조선의 민중이 다양한 형태로 해방운동을 모색하던 시기였다. 일제강점기의 해방운동은 기존의 봉건적 왕조를 넘어서는 역사적 발전과정과 맞물리면서 다양한 경향의 운동으로 표출되었다. 특히 그 중에서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