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1) 시대 사회적 배경
① 생태계의 위기
경제개발은 우리 조상들이 5천년간 지켜온 금수강산을 단숨에 파괴해 버렸다. 수 없이 건설된 댐과 간척사업은 자연생태계를 파괴하고 수몰민들의 삶의 터전과 고향의 향수마저 앗아 갔다. 경제 개발은 한반도 생태계의 파멸은 가속화
유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계층에 있어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어떠한 이유에서 이러한 권리가 침해를 받게 될 때에는 공권적인 힘으로 구제해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며, 사람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누리기 위해서는 국가가 여러 가지 복지환경 등을 통해 도울 수 있어야 할
존중되는 평화스런 날이었다. 그는 슈타틸름의 학교생활을 통하여 읽기, 쓰기, 라틴어, 종교, 피아노 등의 수업을 받았다. 특히 종교수업시간에 예수의 생애에 대하여 깊이 감동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는 삶을 살겠다는 굳은 동경심이 나의 마음속에 가득 차 이었다”라고 추억을 쓴 바가 있다.
교육을 배척하였다.
자료.2
전통적 교육의 형식주의에 반대하여 어린이의 자유 ·경험 ·생활 ·창의(創意) 등을 존중할 것을 기본으로 하는 교육관.
본문
명칭은 1919년 S.콥의 지도하에 미국의 개혁적인 교사들이 조직한 진보주의 교육협회(Progressive Education Association:PEA)의 성립에 의해서 맨처음 쓰
의해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스위스에서 출생한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사상가로서 아동 중심 교육 사상을 전개 하였다. 루소는 아동에게도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하며 개인적인 자유와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의하면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었다.
유아들은 자연의 생명을 접할 기회를 상실하고, 인공 구조물 속에서 생활함으로써 점점 자신들의 따뜻한 정서와 오감을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이 생활하는 공간이며 외현적인 아름다움보다는 자연에 가까운 소재로 지어야 하는데 도시지역에 있는 유아교육기관들은 비싼 땅
Ⅰ. 서 론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은 유아 사회교육의 구성 부분이다. 유아교육에 있어서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하겠다. 한 인간이 사회 속에서 하나의 의미 있는 존재로서 생활해 나가는 데는 타인과의 조화를 통한 원만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환경변화에
교육의 과제를 권력과 부 그리고 다른 사람을 지배할 수 있는 지위의 획득이 삶의 성공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인간의 본질이 충족되고 인격이 도야되는 즉, 옳고 그름과, 참과 거짓을 분별하는 능력과 쾌적한 환경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야 한다는 공동체의식과 생명존중의식이 함양되는
생명의 존엄성과 절대적 평등성 그리고, 기회의 균등성 등은 보편적으로 인식되고 인정되어야 한다. 오늘날 세계 각국은 선·후진국을 막론하고, 복지사회 건설을 이상으로 국가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의 일환인 심신 장애인에 대한 교육제도나 복지제도는 그 나라 문화수
교육정보, 직업선택을 위해 필요한 직업정보, 건강과 사회상황 등에 관한 개인적, 사회적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보제공활동, 학생의 개인적 고민과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상담활동, 진로와 직업의 선택을 도와주는 정치활동(定置活動:placement service), 정치가 끝난 후 선택한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