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가 고급스러운 습관이나 의식을 의미하게 됨으로써 귀족과 같은 특정 계층이나 계급만 가지고 있는 것으로 취급. 점차 예술과 관련됨. Raymond Williams는 "문화란 음악, 문학, 회화, 조각, 연극, 영화 등을 의미한다. 때로는 그것에 철학, 역사 등이 더해지기도 한다"고 정의.
#2. 20c 들어 이러한 개념
모습을 잘 나타내고 있다.
셋째, 그는 이곳에 와보라고 권유하지 않는다. 단지 그가 살았던 곳의 풍경, 사람들, 음식, 그 지역만의 특수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도시관광 홍보문같은 냄새가 전혀 없이 담백하게 쓰여진 글이라 쉽게 읽히고 간접적으로 여행에 떠나 있는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그것은 <아동이 읽어서 이해하고 흥미를 가지는>그러한 작품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전제조차 조금만 주의깊게 고찰하면 대단히 모호하다. <아동>이라는 개념이 다시 섬세하게 세분화되어지기 때문이다. 연령별 발달 단계에 따라 아이들의 사고력과 행동양식은 엄청난 차이를 나타내므로,
1. 사형제도의 개요
인류역사의 시작을 구약성서에서는 범죄로 시작한다. 신과 인간의 계약파기에 따른 형벌로 추방의 역사에서 비롯되고 있고, 두 번째 범죄는 끔찍한 살인극으로 시작된다. 형이 아우를 시기해서 벌어진 살인극인데 이 또한 추방이란 극단적 형벌이 부과된다. 고대 사회에서 추방
Ⅰ. 서론
Freud는 이론 개발을 위해 귀납적인 형태의 접근방법을 반대하였다. 그는 일반적 개념들을 형성하기 위하여 환자들을 치료해가면서 여러 가지 관찰을 병행하였다. 이러한 개념들은 그가 계속해서 그의 환자들을 치료하고, 그 자신의 무의식을 탐구하고, 문헌을 연구하고, 사회적 사건들을 관
있는 신체적 조건과 능력을 무장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억제본능이 있고, 사람은 그러한 조건과 능력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죽이고자 하는 살해본능을 금하는 제도적 기제가 필요 없다. 따라서 사람은 살해본능이 강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사람은 동물보다 약한 신체적 조건을 가지
인간의 실존과 자유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작품
작가의 관념에 의해 다시 창조된 우화나 전설의 세계로 형상화
일인칭 화자의 내적 독백 형식으로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형식으로,
그의 소설적 주제는 현대의 비인간적인 상황에 대한 고발과
인간 존재에 대한 질문이 된다.
장용학은 스스로 '작
Ⅰ. 서 론
프로이드는 그의 일생을 정신분석이론에 매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의 정신분석이론은 현대 유아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이론이므로 계속 연구대상이 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그의 생애에서 가장 창조적이었던 시기가 바로 그 자신이 정신적인 문제로 심각하게
Ⅰ. 니체의 약력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는 프러시아의 작센 주 뢰켄에서 프로테스탄트의 목사인 칼 루드비히 니체의 장남으로 1884년 10월 15일에 태어났다. 어머니다, 할머니도 목사의 딸이었다. 후일 기독교에 대한 가장 강력한 비판자가 된 니체가 가장 독실한 기독교 가정 출신이라는 것은 아이러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의미한다. 대개 특정한 줄거리 없이 가해자의 조롱이나 피해자가 살해되는 순간들을 카메라 가는대로 촬영하기 때문에 굳이 장르를 나누자면 다큐멘터리로 분류되곤 한다. 이와 달리 실제 상황처럼 보이나 사실은 교묘하게 연출된 작품은 '페이크 시네마(Fake Cinema)'라고 한다.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