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적으로 느껴지는 것이 대부분의 솔직한 심정일 것이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자. 만약 식인도 문화라고 할 수 있다면, 보신탕 문화는 인정하면서 식인문화는 인정할 수 없다는 논리적 근거는 무엇인가? 문화상대주의적 접근 가능 유무가 그 대상이 동물과 인간이라는 차이에서 결정되는 것인가
인간성에 대한 관찰이 깊어 가는 동시에 성적묘사가 다양하고 치밀해지고 詩想은 무게를 더하고 해학은 심각미를 더하게 한다. 표현 방법에도 일단의 진전이 있어 젊었을 때의 여러 가지 미숙을 탈피하게 된다.
미숙의 착상에 의한 麗句는 자취를 감추고 rhyme 代身에 산문 또는 blank verse를 많이 쓰게 되
인간에 대한 최소한의 존엄성마저 무시하던 노골적인 약육강식의 시대. 그리고 많은 제국주의적 사가들은 인류의 병폐를 민족주의적 편견에서 찾으려고 애를 썼다. 그러기에 제국주의적 수법으로 약소민족을 착취함으로써 강대국의 대오에 오른 세계열강들의 역사는 세계 평화를 위한 끝없는 노력의
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이론에 있어서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 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심리 성적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전의식, 의식,
프로이드는 개인의사로서 개업을 하기 위해 파리에서 히스테리아(histeria)의 권위자인 J. M. 샤르코를 만나면서부터 그의 인생 행로에 변화가 일어났다. 즉, ꡐ히스테리아ꡑ라는 병에 대해 생리학적 조건보다는 심리학적 원인을 찾으려는 샤르코를 통해 심리학자로서의 자세를 시사받은 셈이었
스페인은 북위 36-43°27’, 동경 9°18’-11°에 위치한다. 이베리아 반도의 85%를 차지하고, 15%는 포르투갈을 접하고 있다. 한반도의 약2.3배이다. 국토의 31%가 경작지이고, 수림지는 31%, 목초지는 20%고 다년생 농작물 재배지는 1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지역별로 3개의 지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프랑스가 낳은 세계적 시인 샤를르 보들레르의 문예사적 의의는 대단하다. <악의 꽃>을 읽지 않고서는 베를렌느도 말라르메도 랭보도 있을 수 없다고 한 발레리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19세기 후반 문예사조의 중심으로 떠오르는 상징주의의 선구자로서 살아생전이나 사후에나 “보들레르파”라
인간은 원숭이로부터 진화했을뿐이라는 다윈의 주장은 신의 아들이라는 인간의 자존심을, 그 환상을 송두리째 앗아가 버리고 말았다. 그리고 프로이트는 인간은 스스로 자아를 통제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무의식'에 의해 철저히 지배당하고 있는 가엾은 동물에 지나지 않음을 밝혀냄으로써 인류에
1. 해외 호평, 그러나 흥행 참패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은 지금 도약의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 우선 한국 애니메이션은 국제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2002년 ‘마리이야기(감독 이성강)’가 프랑스 앙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수상 것을 시작으로 2004년에는 ‘오세암(감
어렸을 때부터 일요일 아침에 일찍일어나 애니메이션을 보며 웃고, 즐기고, 또 울었던 기억이 난다. 그 중에 가장 감명깊었던 것들은 형이 빌려온 복사본 비디오에서 시작 되었다.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토토로’, ‘천공의 성 라퓨타’등 유치원생이 였던 나에게 자막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