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들임을 깨달았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천재들의 사고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창조성이 어떻게 혁신적인 작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특히, 저는 이 책을 통해 창조적 사고가 신비한 재능이 아니라, 관찰, 형상화, 추상화 등과 같은 구체적인 사고 과정과 연습에서 비롯될 수 있
인물에 풍부한 상징성을 부여함으로써 이 작품을 개인과 사회의 관계, 또한 인간과 자연의 관계로까지 확장시키고 있다. 따라서 『주홍글자』에 등장하는 상징들을 분석해보는 것은 주홍글자의 풍부한 상징성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작품에 한 두 번 등장
인물이라 하겠다. 작가는 현실사회의 신분제도가 허물어져 가고, 또한 전쟁으로 인한 사회질서가 잘 유지되지 않은 어려운 상태로 인식하고 있다. 때문에 작가는 안평대군을 중세 체제하에서 가장 이상적인 궁주로 형상화하여 안평의 시절을 흠모하고 있는데, 이는 작가가 현실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
원형화하면서, 인간관계와 심리 속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친화적 단절, 내지 단절적 친화의 실체를 선명하게 형상화 하고 있다. 여기서 타자의 의미란 세 시와 다섯 시란 피동적으로 정해진 함정시간을 피하고, 타넘기 위한 이용가치적 대체 대상이면서 동시에 도정을 함께 가는 동행자 관계이다.
형상화한다. 배우는 맡은 배역을 연기하면서 관객을 대상으로 직접 그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셴테-슈이타를 둘러싼 8인 가족 및 다양한 등장인물, 신들과 왕의 양태나 작품의 배경 분석은 ‘사천의 선인’이 가지고 있는 서사극 ․ 교육극적 요소를 보여준다.
우리는 앞서 설
허락한 것이다”(323쪽)라고 담담히 기술하고 있다. 요컨대 ‘생존 및 권력에 대한 욕망’이 그의 능동적인 공격성을 낳는 것으로 그려지는 것이다. 수양대군을 위시하여 그 휘하 세력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수양의 경우는 선악을 잘라 말하기 힘들 정도로 복합적인 면이 잘 형상화되어 있다.
인물이 옛시절의 영화를 잃고 폐허가 된 수성궁을 찾았다가 운영과 김진사를 꿈속에서 만나 전해들은 그들의 사랑 이야기와 비극적인 결말이 주된 내용이다.
「운영전」의 비극성을 국문학계에서 맨 처음 거론한 이는 안확이며 이것을 맨처음 구체적으로 다룬이는 소재영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운영
시적 상상력, 인간성의 안팎을 넓고 깊게 꿰뚫어보는 통찰력, 놀랄 만큼 풍부한 언어의 구사, 매우 다양한 무대형상화 솜씨 등으로 눈부시게 빛나 이 영역에서 그를 따를 사람이 없다. 동료 극작가 벤 존슨은 셰익스피어를 일컬어 "한 시대가 아닌 만세를 위한" 작가라고 말했다. 셰익스피어가 만인
2. 뛰어난 능력의 형상화
서사적 관심이 초현실적 계기나 기이함에 있지 않고, 타고난 재능에 의하여 문제를 간파하여 해결하고 욕망을 성취하는 인물의 능력에 초점되어 있다. <석탈해> ․<선덕여왕>이 이에 해당된다.
7. <석탈해>
① 용성국의 왕비가 큰 알을 낳았다. 일을 괴상히 여겨 함에 넣어
보석을 하나씩 건네 받는다. 그리고 그 대가로 양 여섯 마리를 준다. 그는 자신의 인생에 큰 영향을 준 네 인물 중 한 사람인 노인(늙은 왕)을 만나면서 드디어 자신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여행을 시작한다.
그는 아프리카의 작은 카페에 앉아 있다가 그곳에서 만난 한 사내에게 사기를 당한다.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