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처음 주자학과 양명학이라는 책을 펼쳤을 때 막막하기만 했다. 내용도 어려워 보였고 사상을 이해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일단 이해를 떠나서 책을 한번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보기로 했다. 읽다 보면 조금이라도 느껴지는 바가 있으리라 생각했다. 책을 읽어
1. 서론
주자학은 그 체계가 완비되어 있어 원나라 때부터 수양과 실천을 위주로 할 뿐 이론적인 독창성이 없었다. 주자학의 격물궁리(格物窮理)의 주지주의(主知主義)를 부정하고 간단명료한 심학(心學)을 제창한 것은 남송의 육구연에서 비롯되고, 명대에 와서는 진헌장․루양 등이 그 선구가
Ⅰ.서론
주자학은 그 체계가 완비되어 있어 원나라 때부터 수양과 실천을 위주로 할 뿐 이론적인 독창성이 없었다. 그러나 명나라 초기 진헌장(陳獻章)은 독서에 의한 자기수련방법에 대하여 의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독서를 버리고 정좌(靜坐)를 통하여 사색한 끝에 '곳을 따라서 천리를
남명 조식과 퇴계 이황은 같은 해에 태어난 동갑내기로 경상우도와 경상좌도를 대표하는 당대 최고의 유학자였다. 퇴계는 소과(小科)․대과(大科)를 거쳐 조정의 요직에 나아가 정치적 역량을 발휘하였지만 남명은 평생을 산림의 처사로 일생을 마쳤다. 남명과 퇴계는 서신을 주고받았을 뿐 단 한번
1. 사회적 원인
조선조 후기사회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등 거듭된 변방 민족의 침입과 이로 인한 전국토의 황폐화는 정치 사회 경제등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동이 일어나고 있던 시대이었다. 이러한 사회체제의 변동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의 형태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첫째로 대다수의
1.시대적 배경
: 주원장이 명나라를 건설하고 전중국을 통일하였으나, 밖으로는 북방의 몽고족과 여진족, 남방의 이민족의 위협이 여전히 상존하였다. 명조는 중화주의에 따라 주변국들에 대해 속국의 보호자로서 위협과 회유의 양면정책을 썼다. 그러나 몽고족의 약탈행위등, 중국의 변방은 계속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