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최근 역사학의 대중화 움직임에 부응하며 쉽고 재미있게 쓰여진 각종의 歷史書들이 부쩍 늘어났다. 이는 무미건조하고 딱딱하게만 여겨졌던 역사학을 일반 대중과 더욱 친숙하게 만들었고, 이로 인해 우리 국민의 역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하지만 그 결과 일반인
Ⅰ. 서론
1. 의의 및 필요성
우리나라는 중앙집권과 불균형 성장정책으로 민주주의의 지연을 초래하여 국민의 자율과 참여가 제한되고 민주주의 실천의 기초인 지방자치가 미약하였다. 이와 더불어 세계화의 확대로 지역사회의 중요성이 커져가는 국제적 추세 속에서 참여정부가 출범하게 되었다
1. 서론
본고에서는 아줌마론과 아저씨론에서 드러난 사회적 표상과 담론의 의미차이를 분석한다. '아저씨'라는 용어의 의미는 통상적으로 '30대 후반에서 60대까지의 기혼 성인 남성'이고 '아줌마'라는 용어의 의미는 '30대 후반에서 60대까지의 기혼 성인 여성'이다. 아줌마라는 용어에는 덧붙여 '예
■ 서 론
몇 년 전에 만화가 이현세는 1백 권에 달하는 '장편그림소설'을 내겠다면, 그 작업을 시작하였고 현재, 6권이 나왔다. 이현세가 펼치고 있는 그 방대한 규모의 만화 내용은 바로 우리 역사의 창세기와 상고사를 다루고 있다. 이현세는 그 작업을 시작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상고사에
조국광복회 활동은 무장투쟁이라는 점과 해방 후 북한정권을 수립한 김일성과의 연대라는 점에서 새로운 인식이 요구되고 있다. 그동안 조국광복회의 활동에 관한 연구성과가 발표되면서 천도교와 통일전선을 결성한 사실에 대해 언급은 하고 있지만, 대부분 김일성과 관련하여 활동의 진위논쟁과 조
진위논쟁이 일어나기도 했지만 『현재 인류학계는 데릭 프리먼의 주장보다 마거릿 미드의 주장에 힘을 실어 주고 있는 편이다』. [출처] 문화인류학 - 마거릿 미드|작성자 책읽는 고양이 http://blog.naver.com/melitina915/120163274196 2016.6.7
고 한다.
나는 이러한 문화 인류학의 연구를 살펴보면서 마거릿 미드가
l 들어가며
우리는 이미 수업 시간에 역사가 자신의 역사 인식에 따라서 똑같은 역사도 다르게 볼 수 있음을 보았다. 이러한 예들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떠오른 것이 ‘환단고기’에 대한 것이었다. 고등학교 때 세계사 선생님께서 꼭 한번쯤은 읽어보라고 추천해주셔서 읽어 보았던 ‘환단고기’. 그
진위논쟁이 시작되었고, 이는 작금에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리하여 지금부터는 필사본『화랑세기』를 진서(眞書), 즉 박창화가 김대문의 『화랑세기』를 필사한 것으로 보는 입장과 위서(僞書), 다시 말해 그것을 박창화의 개인 창작물로 보는 각각의 근거를 살펴보고, 그것들의 타당성에 대해서 검토
라게리의 저서
『한국 독립인가, 러시아 혹은 일본의 손에 넘어갈 것인가』(1898)
1895년 11월2일자 프랑스 주간지
‘륄뤼스타라시옹’(L’ILLUSTRATION)
빌타르 드 라게리(Villetard de Laguerie) 기자의
기사에 실린 명성황후 삽화
서울대 이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