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집을 읽으며, 이를 위해 독서의 시간을 확보하고 변증학에 대한 독서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 독서에는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생명과 같기 때문이다. 독서의 목적은, 책이나 간행물로부터, 정말 모든 종류의 이상한 곳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에 있지 않다. 독서의 일차적 목표는 정보를 제공받는 것
주의신학자인 슐라터 밑에서 공부하였으나, 1908년 그가 소원하던 마르부르그 대학에 가서 헤르만과 하이트 뮐의 강의를 청강하기도 하였다. 1909년 신학 교육을 마친 바르트는 제네바의 개혁교회의 부목사로 잠시 있다가 1911년부터 10년동안 스위스의 작은 공업도시 자펜빌에서 목회를 했다. 이곳에서
개혁자들 뿐만 아니라 고대 교회 교부들에게서 받아온 것이다. 우리 개혁주의, 칼빈주의 신자들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 오직 은혜만으로, 오직 믿음으로라는 주제의 발견과 함께 종교개혁의 자손들임을 자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칼빈주의 또는 개혁주의 하면 칼빈주의의 5대 교리
개혁의 신학적 부분에 해당하는 구원론을 다루었다. 특히 중세의 율법주의(유대교에서 모세의 율법을 신의 말씀으로 믿고 율법과 생활의 일치를 지상으로 하는 태도나 입장)적 구원론을 반대하면서 오로지 하나님의 말씀을 받들어 믿음만이 구원을 받는다 하였다. 또한 기독교인은 누구에게도 예속되
Ⅰ. 서 론
작금에 한국사회는 국제구제금융의 한파(IMF)와 다원화된 사회문제로 인해 가정과 지역공동사회가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국민의 절대적·상대적 빈곤도는 높아지고 있다. 인류역사를 통해서 가장 오래된 사회조직체의 하나인 교회는 종교적으로 예배공동체로서 제의적 역할을 행하고 복음
, 같은 해 10월 비밀경찰들은 그를 어디서나 뒤쫓기 시작했다.
만일 그가 독일에 계속 머물러 있었다면, 그의 삶은 집단 수용소에서 끝나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는 뉴욕(New York) 시에 있는 콜롬비아(Columbia) 대학과 유니온(Union) 신학교의 초청으로 1933년 그곳으로 이주하면서 그러한 운명을 모면했다.
주의 교육을 실시함. 여성교육은 다만 가정에서 가사, 재봉 등의 가사의 학습에서 끝나고 지적 교육을 무시했다. 지적 교육은 오히려 여성의 정숙과 덕을 해롭게 하는 것으로 여겨 이를 적극 피하게 함 반면 스파르타에서는 여성교육을 중시
2. 그리스 교육
그리스 교육은 크게 네 가지의 시대로 구
개혁교회가 진정한 카톨릭 교회라고 보았다. 로마 교회는 교황을 정점으로 하여 전세계에 다 퍼져있기 때문에 보편교회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개혁파에 의하면 무형교회만 진정한 보편교회라고 본다. 왜냐하면 이 교회만이 인류역사 시작부터서 역사의 끝까지 모든 교회를 다 포용하며 전세계 모든 교
주의적 관점에서 그 개념을 정의하고자 한다.
1. 해방신학적 관점
제 3세계 신학으로도 불리우는 이 신학의 구원개념은 사회의 기본적인 문제란 권력가들에 의해서 권력없는 계층의 사람들이 억압을 당하고 착취를 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구원을 착취로 부터의 해방이라고 보고있는데, 구
생명을 하나의 공통된 근원으로부터 얻어내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상호 의존되어있다. 몸의 이웃에서 표현된 그리스도와의 연관은 생동적(vital)이며, 영적이고, 인격적이다. 이것을 "몸의 성장은 집합적 진행(collective process)이다"라고 표현했다. 몸의 목적은 머리가 지시하는 대로 작용하면서 그리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