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인도의 종교
인도는 다신교에 종교도 여러 가지이다. 대표적으로 힌두교가 가장 많이 믿어지고 불교가 한 때 크게 융성했으나 지금은 힌두교 다음으로 쳐져있는 상태이다. 그 밖에 많은 종교들이 있다. 힌두교의 경전인 베다와 리그베다의 인도신화는 6억이라는 엄청난 신의 숫자를 자랑한다. 그
텍스트를 대상으로 삼는 국어과 교육 연구에서 그 논의의 출발점은 당연히 텍스트라는 용어 자체가 된다. 텍스트는 “구어 일 수도 있고 문어일 수도 있는 문장 상위 단위로서, 서로 관련되어 있는 한 문장 이상으로 된 문장들의 연속체”이다. 텍스트는 관점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거대한 세계적 정보 기반이 되었으며 통신량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전자우편, 원격 컴퓨터 연결, 파일 전송, 유즈넷 뉴스, 인터넷 정보 검색, 인터넷 대화와 토론, 전자 게시판, 하이퍼텍스트 정보 열람, 온라인 게임 등 다양한 서비스가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고 있으며, 동화상이나 음성 데이
<1> 드라마 역사 속 브레히트
1. 독일 희곡의 뿌리
1)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비극을 문학 최고의 형식으로 본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시학에서 주로 비극론을 전개하였다. 시학은 비극론이라고 할 만큼 많은 부분을 비극에 할애하고 있으며 특히 6~15장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비극은 관객에
의해서 기본적인 틀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희곡 이론은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기, 근대까지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현대극의 모습을 살펴보기에 앞서 역사 속 연극의 모습은 어떠했는지 살펴보고 현대의 모습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I. 들어가는 말
‘게임’에 대한 기억.
우리팀의 말이 가야할 길을 머리 맞대고 고민했던 윷놀이.
학교를 마치고 어김없이 모였던 동네 놀이터에서의 고무줄 놀이와 피구.
친구와 나란히 앉아 게임팩을 꽂고 스틱을 움직이며 즐겼던 슈퍼마리오, 서커스, 남극탐험.
50원 동전을 넣고 건너편 이름 모
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
(1) 전후소설의 가능성
한국 현대소설은 195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부터 전쟁의 충격과 사회적 혼란에서 점차 벗어나 관점과 방법의 균형을 되찾게 된다. 김동리, 황순원과 같은 기성 문단의 작가들은 새로운 작품세계의 모색과 함께 작가적 변모를 꾀하였으며, 이들의 뒤를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만화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의 의의
인터넷 문화의 1세대로서, 인터넷 만화라는 장르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해도 과언이 아닌 만화가 ‘강풀’의 인터넷 만화 『26년』을 분석하는데 있어 본 조는 현대사회의 대중적 추세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만화’와 Fiction과 Fact를 결합하여 새로운
1. 기획 의도
왜 신화로 영화를 만드는가?
술의 신 디오니소스(바쿠스)의 이야기를 담은 ‘라스베가스를 떠나며(마이크 피기스, 1995)’, 아폴론과 흡사한 모습의 지적으로 뛰어난 현대적 영웅, 윌의 이야기인 ‘굿 윌 헌팅(구스 반 산트, 1997)’, 그리스 신화의 남자가 된 여인인 카이네우스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