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와 문학 개관
원시,고대는 우리 선조가 한반도 및 만주 대륙을 중심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아득한 옛날부터 왕권 중심의 국가 체제가 정비되던 때까지를 가리킨다. 당시의 지배적인 문학 형태는 ‘구비 문학’으로 공동체적인 제의(祭義)를 행하는 가운데 춤이나 음악과 결합된 형태로 존재하며
국어교육에서 그 피해의 영역이 고전 문학이라고만 말할 수는 없다. 현대문학교육 그리고 문법교육역시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자료로써의 역할만 강조되면서 그 위상이 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을 이루고 있다. 특히 현대문학은 고전문학과 함께 ‘문학’으로 같은 범주로 묶일 수도 있다. 그렇다
Ⅰ. 개요
1. 정보화.첨단 기술 분야
시스템 엔지니어 : 전산학과, 경양학과, 정보 처리 공학과, 정보 및 컴퓨터 공학과 등
컴퓨터 프로그래머 : 전산학과, 소프트웨어 개발과, 게임 공학과 등
웹마스터 : 인터넷, 웹 프로그래밍 전공과, 인터넷 정보과 등
전자 및 통신 공학 기술자 : 전자 공학과, 전자
국어교육과에는 이미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교과과정이 많이 개설되어 있다. 어느 모형을 따르든 현재 대학의 교과과정은 화법, 작문, 독서 등의 강좌를 강화해야 한다. 즉, 교사의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고 국어사용 교육의 이론을 가르칠 수 있는 강좌가 많이 개설되어야 할 것이다. 전통모형을
1) 문학영역 중심의 제재구성으로 인한 고전문학의 입지 축소
현재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현대 문학과고전문학 작품 수록 비율을 살펴보면 현대문학이 현저하게 많음을 알 수 있다. 3년간의 문학 교육이 현대문학에 치중하여 이뤄진다는 것은 국문학의 전통 명맥 유지를 저해하고 나아가 한국인으
1) 문학영역 중심의 제재구성으로 인한 고전문학의 입지 축소
현재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현대 문학과고전문학 작품 수록 비율을 살펴보면 현대문학이 현저하게 많음을 알 수 있다. 3년간의 문학 교육이 현대문학에 치중하여 이뤄진다는 것은 국문학의 전통 명맥 유지를 저해하고 나아가 한국인으
국어 교과가 모든 교과의 도구 교과임을 암시하고 있다. 이것은 문학 역시 독립된 교과라기보다 언어사용 신장이라는 국어 교육의 목표 속에 포함되는 것을 의미하거니와(이용주, 1986), 이렇게 국어 교육이란 틀에서 문학을 다투면 문학은 도구적이고 기능적인 역할에 만족해야 하며, 여기서 고전문학
Ⅰ.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문제
100년간의 문화적 불모 상태가 끝난 후, 14·15세기에 이르러 문학과 예술의 큰 부흥 혹은 재생 운동은 중세의 봉건적이며, 종교적인 문학과 고딕예술과 대립하여 그리스·로마의 고전 문화에 대한 동경의 증가로 발전하고 이러한 고대의 부흥은 대체로 르네상스와
문학과 예술의 큰 부흥 혹은 재생 운동이 있었다는 생각은 벌써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의 작가 자신들에게 싹트기 시작하였다. 중세기의 봉건적이며 종교적인 문학과 고딕 예술이 그들이 성미에 맞지 않음을 알게 되자, 그들은 로마나 그리스의 고대 문명에서 영감을 찾게 되고, 고전 문화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