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한국사에서 7세기 후반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 시기의 하나이다. 신라와 당의 연합에 의한 660년의 백제 멸망과 668년의 고구려 멸망, 676년 당 세력의 축출과 698년 고구려 고지에서 발해의 건국등 일련의 연대기적 사실이 점철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후대의 역사인식은 ‘신라의 삼
이다.
팔조 금법은 고조선의 법률로서 고조선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관습법인 동시에 사회 교화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 민족 고유이자 최초의 법이었다. 팔조 금법은 그 내용의 일부인 3개 조항만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① 사람을 죽인 자는 즉시 사형에 처한다.
② 다른 사람의 신
이 사건이 정치 외교적 문제로까지 비화되었었다. 이 후 중국의 항의와 한국의 해명으로 외형상 마찰도 일단락 되었다고 하지만 우리나라 선수들이 우리 땅을 주장한 것이 정치적 의도가 있었다는 이야기까지 나올 정도라면 중국과의 영토 분쟁과 그에 앞선 역사왜곡에 대한 갈등은 이미 깊이 뿌리 내
국가적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중국 동북지방의 역사, 지리, 민족문제 등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학제적으로 다루는 국가적 중점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다루는 문제 중에서 고구려사를 비롯한 고조선과 발해사 같은 한국의 역사를 왜곡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한국의 정부와
이 속한 도는 하남도(河南道)이다. 하남도는 지금의 충청남도 지역에 해당되며 공주(公州)․운주(運州, 지금의 홍성)등 11개 주를 관할하였다. 1106년 (예종 1)에는 관내도․중원도와 합하여 양광충청주도(楊廣忠淸州道)라 칭하였고, 1171년(명종 1)에는 두 도로 나누었으나 1315년에 양광도라 하다가, 1
이다.
2. 동북공정의 연구영역
중국의 강역이론연구, 동북지방사 연구, 동북 민족사연구, 고조선-고구려-발해사 연구, 한중관계사 연구, 중국 동북국경지역과 러시아 극동지역 관계사 연구, 한반도 정세 변화와 중국 동북 국경지역안정에 미치는 영향 등 전통적인 한국 역사 또는 한반도와 관련된
이 자세히 서술되는 것도 이런 신성함을 나타내기 위해서일 것이다.
한국의 건국신화는 <삼국유사>, <제왕운기>, <세종실론지리지>, <응제 시주>, <동국통감> 등의 문헌에 기록되어 전해지고 있다.
건국신화들이고조선뿐만 아니라 시대가 변하면서 언제나 있어왔고, 새로운 국가가 건국 될 때마다
신화 연구에 힘이 실리는 것은 고구려에 대한 우리네의 긍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도 하겠다.
주몽 신화는 『광개토대왕릉비문』에 주요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던 것을 볼 때 일반 백성들까지 널리 알고 있었던 것 같다. 더구나 고구려 초기부터 행한 제천행사인 동맹(東盟)에서 주몽을 고등신(高登神)
고구려+백제 vs 당+신라 임을 알수 있습니다. 십자형 긴장상태.
♧ 중국 신문 -일단 간단히 열받고 가보자구요. 동북공정에 대한 내용이 대충 예상됩니다.
* 중국의 유력 신문 <광명일보>의 보도 내용
“우리는 고구려민족이 중국 동북지역 역사에 등장한 한 민족이었고, 고구려 정권은 중국 동북지
이고 역동적인 삶을 추구하였으며 새로운 사회변화에 부응하여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했으며,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했음을 밝히고, 개화기 이후 여성들이 역사적인 삶 속에서 여성에 대한 억압과 차별에 대해 자각하고 이에 저항하며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주체적 개혁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