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며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역사서라고 할 수 있다. 설화를 포함한 삼국유사에 비해 사실에 충실한 기록을 하고 있는 삼국사기지만 삼국의 건국신화가 기록되어있다.
고대 국가에서 종교는 큰 의미를 가졌을 것이다. 이 때문에 제정이 확실하게 분리된 고려와는 다르게 고조선부터 삼국시대
이강 상류의 미누신스크문화와 서쪽에서 퍼져오는 스키타이문화 그리고 내몽골의 오르도스문화를 조합한 이른바 미누신스크-스키타이-오르도스 복합문화와도 일부 관계가 있다. 이 지역에서도 일찍이 서로 비슷한 문화적 성격을 가진 주민 집단들이 정착하여 생활하는 가운데 사회를 발전시키면서
고구려는 태학(太學)을 설립하고 불교를 국가적으로 공인하였으며, 율령을 제정함으로써 중앙집권국가를 완성시키고 다시 나라를 정비하였다.
5세기, 고구려는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는데, 광개토왕은 백제의 수도인 한성(漢城)을 침공하여 남쪽 영토를 임진강과 한강까지 확장시켰고, 신라의 내물왕
이 쉬운일은 아니다.
2.필자는 민족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민족이란 문화, 생활지역, 민족의식 등을 주요한 지표로 삼아 구분되는 문화적인 개념에서의 동질적인 인간집단이다.
단일 민족이라 할지라도 문화(언어, 종교, 관습 등), 생활지역이 다를 수 있지만 민족의식은 한민족의 구성원들이다른 민
·宋)와 통교하였고, 유연(柔然) 등 새외(塞外) 민족과도 통교하면서 외교관계를 확대하여 중국을 견제하였다. 427년 남하정책의 일환으로 수도를 고조선의 문화 유산지인 평양으로 천도하여 집권적 정치기구를 정비하고 국력을 신장시켰다.
남하정책에 위협을 느낀 신라와 백제는 나제동맹(羅濟同
신라를 건국하고, 왕이 되었다. 이신화는 박혁거세의 탄생과 신라건국의 내력을 담고 있으며, 난생 신화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 중 하나이다. 이신화는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며, 신라의 건국 과정과 박혁거세의 업적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가야 김수로 신화는
신라를 공격하자 5만 군사로 이를 물리쳤다. 이후에는 연과 지속적인 싸움을 벌여 요동을 완전히 확보하고, 요서에 있는 후연의 성들을 공격하였다. 후연은 고구려와의 전쟁으로 인해 피폐해져 멸망하고, 북연이건국되었다. 광개토대왕의 뒤를 이은 장수왕은 백제의 개로왕을 죽이고 지금의 경기일대
신화, 영웅 신화, 시조전승 등이 있는데 육지생성신화는 우리나라에는 없는 신화이고 천손강림신화에는 단군신화, 영웅 신화 에는 온조 신화, 시조전승 신화에는 신라의 김알지 신화가 있다. 이동 신화를 통해서는 민족이동을, 군사신화에서는 국난극복과 정복을 알 수 있다. 고조선의 건국신화인 단군
건국신화
1. 비범한 혈통
한반도에 존재했었던 고대 국가의 건국신화들은, 그 내용에 있어 크게 두개의 단락으로 나누어진다. 즉 건국주들의 비정상적인 탄생과정이나 성장과정, 그리고 그들이 나라를 세우기까지의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그것이다. 그런데 檀君神話, 赫居世神話, 朱蒙神話 등 고
하나의 사건이라기보다는 기억의 재해석과 재확인을 통해 여러 시공간적 층 안에서 널리 펼쳐질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행위의 퇴적물이라고 할 수 있다.
가야에서는 수많은 고분들이 발굴조사 되었으며, 이들을 통해 우리는 당시의 유적과 유물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의 생활풍습을 유추해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