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문양은 보편적 의미로 말하면 무늬의 개념으로 국한되지만, 그 범위를 확대하여 생각해 보면 새겨진 물체의 재료에 따라서 점, 선 등의 질감(Texture)에 따라 공예, 회화, 건축 등의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장식적 효과를 주는 것이다. 따라서 문양은 실제 혹은 공상적 물상의 양식화 된 형태로
Ⅰ. 서론
한국 문양은 조상들의 생활소산으로써 생활의 채취를 남기며, 오늘에 계승되었으며, 우리의 고유한 민족정서가 넘치는 미적 감각에 의하여 이룩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외래문화를 섭취하면서도 오랜 세월을 거쳐 한국적인 독특한 멋이 서린 문양을 창조하여 계승, 발전시켜 왔던 것이다.
단청과는 그 목적과 구실이 다르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단청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다. 단청의 역사는 원시 인류가 미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신비한 힘을 비롯하여 맹수, 맹금, 독총 등의 침해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온몸에 여러 가지 색을 칠하거나 혹은 문신하며 그들이 일상 사용하
의미도 된다.
글자를 단순한 형태로서 조형적 측면을 봐도 한글은 변형되고 조합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또한, 한글은 단순히 자음과 모음을 따로 쓰는 게 아니라 그것들을 모아서 하나의 글자를 만들기 때문에 매우 다채로운 형태가 나타난다. 이런 다양한 형태는 수많은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Ⅰ. 전통색채의 개요
1) 전통색채의 개념
전통색채는 민족의 사상과 기질 자연환경 등을 반영하여 역사 속에서 이어져오는 색이라 할 수 있다.
눈으로 볼 수 있는 일차원적인 감각에서 시작된 색감을 사람들이 공동생활을 하고 사회를 이루어 감에 따라 이차원적인 의미를 부여하게 되었다. 색에
기능을 수행한다. 여기에서의 미술은 그 내용이 늘 이상적인 덕목과 도덕이 표상화된 것이었다. 동양의 유교적 사상을 서구의 사고에 연관 지어 한국미와 현대미의 조화를 꾀하는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다면 오늘날 빠른 변화의 세계에 있어서 한국미술이 무한히 뿌리를 내릴 수 있게 될 것이다.
Ⅱ
단청(丹靑)의 경우도 넓은 의미의 불화에 속한다.
2. 불화의 기원[佛畵의記遠]
불교가 들어오면서 함께 전래된 모든 불교예술중 특히 불화는 당시의 남아있는 자취는 없지만 문헌(文獻)에 기록된 것을 보면 솔거(率居)가 황룡사의 벽화를 그렸다든가 또는 분황사벽(芬皇寺壁)의 천수대비(千手大悲)
단청(丹靑)의 경우도 넓은 의미의 불화에 속한다.
2. 불화의 기원[佛畵의記遠]
불교가 들어오면서 함께 전래된 모든 불교예술중 특히 불화는 당시의 남아있는 자취는 없지만 문헌(文獻)에 기록된 것을 보면 솔거(率居)가 황룡사의 벽화를 그렸다든가 또는 분황사벽(芬皇寺壁)의 천수대비(千手大悲)
또 다른 청자에서 불교와 관련이 있는 추상성을 띄고 조형적 요소를 지닌 문양들이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청자대접에 많이 나타나는 이러한 종류의 문양들은 사찰의 건물에 그려지는 단청에서만이 찾아볼 수 있는 것이기에 이도 불교문화 속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앞선 불교만의 조
단청의 색이 채 마르기도 전에 또 다시 빈집이 되어 버리는 비운을 겪게 된다. 이후 일제 때 중앙청이라 불렸던 조선총독부 건물을 경복궁 내에 만듦으로써 조선 왕조의 상징을 훼손하고 조선의 자존심을 무너뜨렸으며, 정문인 광화문 또한 해체하여 지금의 건춘문 자리 근처로 옮겨지게 되었다. [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