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이 정해져 있지 않고 실은 기능이 정해있음을 암시한다. 한국의 방은 그 기능과 용도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가 그것을 정하는 것이다. 계절, 시간,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공간적, 기능적으로 열린 그릇으로 underdesign이 되어 있는 것이다. 고정벽보다 여
기능공 훈련, 디자인 교육 후원 등 여러 사업을 전개하면서 1960년까지 활동했다.
그 후 1960년대는 한국 산업디자인 발전의 특기할 사항들이 점철된 시기로, 교육계는 응용미술시대에서 디자인의 본령(本領)을 찾는 전문교육시대로 전환, 각 대학이 산업디자인 교육을 실현한 때이며 산업계는 경제개발
사회에 적응하여 ‘사회와 문화를 개선하고 창조하는 인간’ 이다. 즉, 미적 경험은 인간을 사회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인간과 사회와의 조화를 이루게 한다. 다시 말해서 미술은 인간 자체의 표현임은 물론 사회 그 자체의 반영이고 표현이다. 따라서 미적 인간은 사회와 조화를 이룬다.
Ⅰ. 서론
동양의 수묵화(水墨畵)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인간정신을 내용으로 하는 서양화에 비하여 직관적이고 상징적인 내용의 양식이다. 수묵화에서는 자연을 직관적인 감성을 가지고 서로 융화하는 사의적(寫意的)인 정적(靜的) 표현을 중시한다. 따라서 수묵화는 선(線)과 여백(餘白)의 함축성
5. 기록 문학의 발달
이 시기의 특징 중 하나가 기록 문학(수필)이 많이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이 시기의 수필들은 일기, 기행, 내간, 평론, 기타의 글들로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운문의 투를 벗어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초기에는 한문으로 된 수필이 많았지만 후기
종류의 기가 대립 투쟁하는 과정에서 오행의 다섯 가지 물질 원소가 탄생되고 그것이 다시 결합되어 천지만물이 생성된다는 것이다. 음양은 결국 ‘시․공․상’의 상반(相反)되는 구체적(具體的) 양상을 가리키는 것이다. 즉 음은 추위, 구름, 비, 여성, 내면성, 그늘진 곳을 암시한다면, 양은 열,
종류의 생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미인상, 거북이, 항아리 등 여러 모양의 종류석, 석순, 석주가 웅장하게 잘 발달되어 있다.
제1폭포, 삼라만상, 오련폭포, 흑백유석, 꿈의궁전, 희망봉, 도깨비 방망이, 동물의 농장, 대머리 석순, 영지버섯, 백거북이, 소망폭포, 24계탕, 사람의 맹세, 생명의 샘, 악마의
종류
1. 기와집
중국에서는 기와를 춘추 전국시대에 사용하였다고 하나 우리 나라에서 언제부터 쓰게 되었는지 구체적인 기록이 없어 분명히 말하기는 어렵다. 다만 "삼국사기 신라 본기 지마니 사금 11년 조"에 `큰 바람이 불어서 나무가 꺾이고 기왓장이 날렸다`고 한 것으로 미루어 우리 나라에서
색채와 민족
․색채와 기호
기호(嗜好)란 ... 일반적으로 음식과 술 ․담배 ․커피, 또는 성행동 등 주로 생리적으로 기본적인 욕구에 관하여, 평소 즐기고 좋아함.
색채기호는 생활에 필요한 제품, 상품디자인의 색채기획에도 반영된다
색채기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정된 요인 :
인
색채와 민족
․색채와 기호
기호(嗜好)란 ... 일반적으로 음식과 술 ․담배 ․커피, 또는 성행동 등 주로 생리적으로 기본적인 욕구에 관하여, 평소 즐기고 좋아함.
색채기호는 생활에 필요한 제품, 상품디자인의 색채기획에도 반영된다
색채기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정된 요인 :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