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디지털 시네마, 과도기의 쟁점
현재 영화계에서 '디지털'의 사용영역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앞서 살펴봤듯이 비용의 절감, 촬영이나 편집과정에 있어서의 편리함과 신속성 등이 디지털 영화가 갖는 이점으로 인해 디지털이 필름 작업을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디지털
Ⅲ.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Christian Metz, “Film Language : A Semiotics of the Cinema”, The UniversityofChicagoPress,1991 이하 FL이라 칭한다.
메츠는 “영화언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서, 영화언어와 랑그와의 비교를 통해 기호학적 관점에서 영화언어에 대
고갱 <황색의 그리스도상 앞의 자화상>
<황색의 그리스도상 앞의 자화상>에서는 자신의 처지를 다시 확인하고 있다. 또다시 황색의 그리스도 그림을 모티브로 하여 황색 그리스도와 자신을 동일시하려는 의도를 보여주었다. 왼편의 황색그리스도와 중앙에 위치한 고갱, 그리고 오른편 상단에 위치한
놀라움을 일으킨다. 1961년에 음식물 모형을 파는 상점을 열었으며 그 후 일상용품을 확대, 변형시킨 작품(타자기, 욕실용품, 선풍기, 석고 헝겊으로 만든 대형 햄버거, 아이스크림, 담배꽁초 등)을 제작하였다. 이 작품들이 이례적으로 대규모적이면서도 주제는 상대적으로 무가치한 속성을 드러내어 해
-포스트모던이란? (VCR)
포스트모던이란 개념은 찰스 젠킨스(Charles Jenkins)가 쓴 “포스트모던 건축의 언어”(The language of post-modern architecture, 1977)에서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쓰여졌다. 1960년대부터 건축, 미술, 음악 그리고 문학을 통해서 서구사회와 문화의 변화를 규정하는 개념으로 쓰였다. 후기현대라
Ⅰ. 서론
오늘날, 세상에는 많은 분야의 학문과 예술이 존재하고 대부분 분야에는 거장이라 불릴만한 인물들이 역사 속에 존재하고 있다. 과학에서는 노벨과 아이슈타인, 미술에서는 다빈치, 음악에 베토벤 등 각 분야의 거장들이 있는 가운데 문학의 경우 ‘전쟁과 평화’의 톨스토이, ‘돈키호테’
유방 사이, 유방에서 배꼽까지, 배꼽에서 다리가 갈라지는 부분까지의 거리가 거의 일치
풍만하고 건강한 느낌을 주며, 뼈와 근육의 발달이 잘 드러남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느낌
유방 사이의 거리를 기준으로, 유방과 배꼽까지의 길이가 더 길어졌으며 배꼽에서 배 끝까지의 길이는 더 길어짐
사 실 주 의
현실의 보는 진실의 눈
주제 : 농부, 도시의 노동자 계층
대표 화가 : 쿠르베
분위기 : 엄숙하고 절제되어 있음
배경 : 과학의 진보가 자본주의를 가져왔고 개인, 자유, 평등 의식은
현실주의, 물질주의,만능주의,실증주의를 널리 퍼뜨렸다.
현실의 모습을 특별이 미화하거나 이
3. 즉물적 미술
평론가 마이클 프리드
=> 미니멀아트에 내재한 “연극성”과 관련하여
그것의 비예술성 및
모더니즘 예술의 과제와 어긋남을 비판하면서
이름 붙인 용어.
즉물적 예술=>연극적 요소가 있음.
프리드는 즉물적 예술이 연극성을 극복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 그 존립이 결정
Ⅱ.페미니즘 미술
페미니즘 미술은 60년대 말부터 미국에서 일어나기 시작해 여성해방운동과 함께 본격화 되었다. 남성 위주의 미술사 속에서의 여성미술가들의 위치를 재정립하고 과거 미술사 속에 비춰진 모순된 여성상을 파헤치고자 하는 등 이론적 노력과 함께 행동운동으로도 진행되었다. 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