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일제 식민지 상황 속에서 가난에 시달리는 한국 농촌의 현실을 그려내고 있는 유치진의 <소>는 1935년 동아일보에 연재된 사실주의 계열의 첫 장막극이다. 오랜만에 풍년이 들어 들뜬 마음으로 타작을 하던 농민들의 기쁨도 잠시, 이번 풍년으로 그동안 쌓인 빚을 모두 갚아야 할 처지가 되고 자
Ⅰ. 개요
시각예술분야에서의 문화콘텐츠의 영역을 문화산업과 연결하여 대별하면 장르별 내용을 근간으로 하는 소프트웨어적 영역과 문화적 생산품의 생산․유통․소비에 필요한 기기․도구 등과 관련된 하드웨어적 영역, 패션이나 공예, 건축 등과 같이 펌웨어(firmware)적 영역, 그리고 위
문화는 한 사회가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천태만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원래 태어나면서부터 민족이나 문화권의 특징이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나름의 사회적, 역사적 여건을 통하여 어떤 형질이 형성되어 일정한 특징으로 나타날 수는 있다고 본다. 물론 어느 한 문화의 특징에 대하여 언급
리얼리즘 문학의 최고봉으로 꼽게 한다.
2. 시대적 배경
1930년대 조선은 일제의 식민지 지배 속에서 엄청난 탄압을 받았다. 1928년에 발효된 치안 유지법에 기초하여 조선인들에 대한 사상 탄압이 더욱 가중되었다.
한국 문학사도 이를 피해갈 수 없었는데, 문학의 탈정치화경향이라고 해서 현
리얼리즘은 시대를 불분하고 여전히 유효한 것이다. 물질이 넘쳐나고 온갖 사상과 철학이 난무하는 시대. 지배층과 피지배층, 자본가와 노동자, 민주주의와 사회주의가 뒤엉켜 아직도 사람이 사람을 잡아먹는 시대. 수많은 아Q들과 어리둥절한 요제프 K가 득실대는 시대. 그들이 살았던 100여 년 전과 너
리얼리즘에의 추구, 살아남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친일적 행각, 좌익을 비판하는 태도의 작품, 반공 의식 등 그의 작품 세계 역시 우리의 역사만큼 다양하다.
그가 살아온 역사는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야 할 역사와는 다소 다른 면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당대의 정황과 비극성을 실감나게 이해
1. ‘리얼리즘’이란 무엇인가
1.1. 리얼리즘(realism, 사실주의)의 정의 : 추상예술 고전주의 낭만주의에 대립하는 개념.
1.2. 리얼리즘 영화의 특징 : ①구체적인 현실세계의 외관을 화면에 담아낼 때 수정이나 장식을 피함.
②영화 예술의 다큐멘터리적인 측면을 강조.
2. 리얼리즘의 등장과 전개과정
3․1운동 이후 한국 문단에는 계급(무산계급)의식이 가미된 신경향의 문학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1925년을 기점으로 조직적이며 적극적인 모습으로 그 성격을 달리하게 되는데 이에 주도적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조선프로예술동맹(이하 카프)이다. 카프는 1
큰 호응과 인기를 얻었던 시기이기도 했다. 한편 문예사조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리얼리즘이 점차 퇴조하면서 모더니즘이 발흥하는 시기이기도 하였다. 본문에서는 리얼리즘 소설과 모더니즘 소설의 대표작을 각기 선정하여 이러한 문예 사조가 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1. 영화의 흐름
이탈리아 영화는 여러 형태로 시대구분을 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네오레알리스모(네오리얼리즘)를 바탕으로 문화적, 산업적으로 성장해 세계적인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탈리아 경제에서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영화산업의 성장은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