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을 통한 시대 고발
1. 장 샤오강, <나의 기억>, 1995 2. 유에 민준, <정원>, 2005 3. 왕 광이, <대비판>, 1999
유에 민준, 장 샤오강은 앞서의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을 창작했다. 그들은 자기가 겪은 정체성의 위기를 서구 현대 예술의 언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동시에 중국
주인공 이명준은 해방 후 만주에서 귀국하였다. 서울에서 그는 월북한 아버지의 친구인 변 선생의 후의로 더부살이를 한다. 대학의 철학과에 다니면서 그는 변 선생의 아들인 태식과 가까이 지내면서 현실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하고 지내지만 현실에 대하여 깊은 환멸을 느낀다. 자기만의 밀실에 들어
(3) 수평적(공시적) 구도 (애정 중심 : 타락형 수원집, 매당, 김의경 등 - 불완전형 조상훈과 홍경애, 조덕기와 이필순)
수원집과 매당, 그리고 김의경 세 인물은 타락형 인물군의 대표적 인물들이다. 특히 수원집은 조의관의 재산을 탐내며 그와 애정 관계를 맺어왔고 작당하여 조의관을 비소 중독으로
1920,30년대의 시대 상황을 가장 잘 반영하는 소재, 인물간의 갈등을 야기하는 매개체
돈의 가치 지향점에 대한 개념의 충돌
조의관 : 봉건적 가치를 실현시켜주는 수단
조상훈 : 근대적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
→ 당대 : 봉건적 가치와 개화기적 가치가 혼재하는 시대였기 때문
물질 만능주의
2) 외재적 비평형태
외재적 비평이란 청야계길에 의해 1925년 말 경에 제기된 것이다. 작품을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예술가를 사회적 존재로 보아 그 현상, 그 존재의 사회적 의식을 결정하는 비평을 의미한 것이다. 작품, 작가를 개인 중심에서 사회적 의식으로 방향을 돌리는 것이 외재적 비평이며
리얼리즘적 요소’에서는 농촌의 궁핍상, 브나로드 운동, 소작쟁의, 일제의 수탈, 형평사와 형평운동을 중심으로 「낙동강」에서 나타나고 있는 리얼리즘적 요소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본고는 기존의 「낙동강」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최대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논의를 중심에 두고서 자
1970년대 노동 문학의 물꼬를 튼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객지』의 리얼리즘이 채광석의 문건 『민족문학과 민중문학』의 리얼리즘과 어떤 연결고리를 갖고 있으며 또 왜 그것이 높게 평가되고 있는지를 ‘전형성의 성취’와 ‘동혁’의 인물형성의 두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리얼리즘 문학의 중요한 성과를 산출한 의미 있는 작가이다. 월북 이후엔 북조선예술총연맹 결성의 위원장을 맡음으로써 초기 북한 문단을 이끌어온 인물이기도 하다. 한설야를 연구한다는 것은 한국 근대문학 연구가 아직까지도 정확히 밝히지 못하고 있는 영역 중의 하나인 해방 직후 북한문학의 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