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줄거리
낯선 곳에서 히치하이커인 니노를 태워줬다가 차를 도둑맞은 구두 세일즈맨 파코는 우연히 만난 마리네뜨라는 여인을 만나 사랑에 빠진다. 파코는 어느 날 거리에서 니노를 발견하게 되고 뒤쫓아가 분이 풀릴 때까지 흠씬 두들겨주고 니노는 병원신세까지 진다. 차와 구두를 훔친 것이
리얼리즘사진의 태동은 광복 직후 이해선 중심의 대한예술사진연구회, 현일영 중심의 서울인상사진연구회, 좌익계열의 조선사진동맹 등이 조직되면서부터이다.
6·25와 그 후유증이 훌륭한 소재가 됨
전후 참담한 현실과 인간사를 사실적으로 표현한 한국적 리얼리즘, 「생활주의적 사실주의」사
리얼리즘은 비교적 관습적인 플롯 구성을 거부하고 그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기존의 백색 전화기 영화나 헐리우드의 폐쇄된 내러티브와는 대조적인 열린 성격을 갖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에 나타난 리얼리즘 경향. 프랑스 영화계의 누벨바그와 훗날의 영화계에 엄청난 영
...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한 이제하는 자신의 환상적 리얼리즘 기법이 '빈 환상파'의 화풍에서 유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스토리가 아닌 이미지를 위주로 삼고, 개인의 무의식과 불안을 몽환적•상징적인 상황을 통해 표출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이제하의 소설은 표현주의나 초현실주의적 그림을 닮
2. 차범석과 리얼리즘
차범석은 철저한 리얼리즘의 신봉자이고 정통적인 사실주의 극작가이다. 그는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가’ 라는 논설에서 “보다 절실하게, 그리고 보다 철저하게 리얼리즘을 신봉하고 싶고 그것을 구현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 지 오래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리얼리즘을 희
Ⅰ. 개요
편집에 따라 사진이 죽고 산다. 대부분의 사진은 크게 실으면 좋아 보인다. 그리고 보통사진도 편집자가 돋보이게 취급하면 눈에 띄는 좋은 사진으로 변신한다. 물론 사진이 좋다면 당연히 크게 취급된다. 하지만 매일 좋은 커트만 나올 수도 없는 것이 사진이다. 왜냐하면 사진은 글이나 그
표현주의 논쟁과 리얼리즘 논쟁
표현주의 논쟁
- 1930년대 망명 독일작가, 예술가, 학자들 간의 창작방법 논쟁
- 모스크바에서 발행되던 잡지 『말 Das Wort』(1937/38)에 개재, 『새로운 세계 무대 Die nueu Weltbuhne』, 『국제 문학 Internationale Literatur』에 실린 몇몇의 기고문들을 통해서 논쟁 전개
- 소련의
2) 발전(전개 양상)
(1) 발자크와 플로베르의 모사적 리얼리즘
모사적 리얼리즘은 시대 사회의 실상을 정확하고 완전하게 재현하여 보이는 데 목표를 둔다. 발자크, 플로베르가 이 경향을 대표한다. 발자크는 ‘인간 희극’을 통해서 당시의 사회상을 구체적, 객관적으로 나타내었다. 이 작품에는 그
리얼리즘도 절충적 방법으로 도입하고자 하였으며, 좌파문인들이 소홀히 하여 등한시 하거나 나아가서는 경멸했던 지성의 합리주의나 ,전형론 또는 소설기법론까지 중시하는 튼튼한 이론 체계와 실천 방법을 보였다. 1946년 2월 <조선문학가동맹>의 전국대회인 제 1회 조선문학자 대회에 위원으로 참여
도스토예프스키는 모스크바 빈민 병원의사의 차남으로 출생했습니다. 17세때 페테르부르크의 공병 사관학교에 입학, 졸업한 후에 육군 중위로 공병국에 근무했으나 1년도 못되어 군복을 벗고는 문학에 전념합니다. 그의 데뷔작 『가난한 사람들』은 도시의 뒷골목에 사는 빈민들의 심리를 예리하게 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