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외국의 경우처럼 축제가 강한 생명력을 지니며 지역주민들에게 삶의 여유, 지역자체에는 경제적 효과를 주며, 즐기고자 하는 관광객들에게는 좋은 관광상품이 될 수 있도록 축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현황분석과 함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이방인들에 대한 편견은 언제나 존재해 왔다. 그러나 19세기 중엽 이 편견에 조직적인 형태와 외관상으로 과학적인 동기가 부여되었다. 앵글로 색슨 세계에서 선구자는 로버트 녹스 (1791~1862)였다. 그의 책 (인종-단상 The races of Man: A Fragment 1850)은 실제로 탄생하는 순간의 인종주의를 보여준다. 인종주의
근대 민족주의의 뿌리는 18세기 후반의 역사주의이다. 각 사회의 독특성을 인식하고 이를 민족이라는 공동체 개념과 결부시켰던 역사주의는 민족 사이의 차별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프랑스 혁명 이후, 민족주의는 문화에서 정치로 도약하게 되어 국가의 정치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요소 중 하나로 부
민족주의는 18세기 서구에서 일어난 민족운동으로서 근대사의 원동력이 되어 19세기에 이르러 유럽 전역으로 확대되면서 20세기에 이르러 세계적인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이 민족주의가 크게 표명되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 혁명에서였다. 그리고 1989년 사회주의를 좌초시키기까지 민족주의는 20세기의
서론
21세기의 경제 대국이 누가 될 것인가라는 질문에 20세기의 초강대국인 미국이 그 자리를 계속하여 지킬 것이라고 보는 이는 매우 적다. 최근에는 20세기의 미국이 했던 정치, 경제적 역할들을 대신할 나라로서 인도와 중국을 꼽는 이들이 많아졌다. 혹자는 21세기의 인도와 중국의 등장을 19세기
Ⅰ.재일 동포들의 참정권 왜 문제인가?
새해 벽두부터 재일 동포사회에서 외국인의 참정권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고 있다. 참정권과 관련된 문제는 재일 동포사회에서 특별한 역사와 배경을 갖고 있다.
참정권이란 일반적으로 국민이 경제, 정치, 군사, 외교 등 나라 전체의 정치에 직·간접적
오늘날 세계적으로 ‘근대성’에 대한 본질적 성찰이 활발하다. 이것은 이제 구미의 전유물이 아니고, 바로 한국땅에 사는 우리들의 과제이기도 하다. 서구 사회를 비롯하여 한국에서 과학기술의 발전, 경제성장, 정치적 민주화, 더욱 철저해지는 다원화와 해방사상 등은 아무런 대가없이 이루어진 것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글로벌 경제, 글로벌 민주주의, 글로벌 문화에 이르기까지 글로벌리티에 대한 논의는 사화과학계의 중요한 담론거리가 되고 있다. 문화 비평가 마샬 맥루한이 예견했던 지구촌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것이다. 국경의 개념은 이미 무너졌고 투자나 교역은 전 세계적으로
중국의 소수민족은 그 수에 있어서나 정치, 경제, 문화, 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한족 이외의 소수 여타 민족집단을 지칭한다. 현재 중국에서는 漢族과 55개의 소수민족이 거주하고 있다. 전체인구에서 한족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92%이며, 소수민족은 약 8%이다.
중국에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