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끼치고 간 인물은 이루 셀 수 없을 정도이지만 주저하지 않고 가장 탁월한 작가로 꼽을 수 있는 사람 중의 하나가 바로 연암 박지원일 것이다.
본 발표조에서는 전계소설의 특징을 살펴보고, 연암의 생애, 사상, 현실인식과 그의 문학관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의 작품 중에서 『호질』과 『허
열하를 여행하고 돌아와 연암 골짜기에서 일 년 동안 <열하일기> 25편을 저술했다.
1786년(50세)에 처음 관직에 올라 선공감감역, 한성부판관, 안의현감 등을 역임하였다. 이때부터 과거의 반항적 생활에서 벗어나 출임하여 자신의 이상을 실천에 옮겨 보며 풍유스럽게 살아보려 했다. 안의현감 재직 시
大學院, 1983) p.19
을 근거로 조선후기의 여러 풍자소설을 살펴보고 그 소설 속에 나타는 비판의 대상과 풍자의 방법에 주목하도록 하겠다. 특히 여기서 다룰 작품은 앞서 언급되었듯 실학사상가인 연암박지원의 작품이 주가 되고, 또한 작자미상의 조선후기의 고대소설들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연구했다. 특히 문재(文才)를 타고나 이미 18세 무렵에〈광문자전 廣文者傳〉을 지었다. 1757년〈민옹전 閔翁傳>을 지었고, 1767년까지〈방경각외전〉에 실려 있는 9편의 단편소설을 지었다. 이 시기 양반사회에 대한 비판이 극히 날카로웠으나, 사회적 모순은 대체로 추상적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1759
2. 시대사상적 배경
조선사회는 조선적인 성리학에 기반하여 이전시대까지의 찬란한 성과에 대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조선중화주의와 진경 문화를 확립하게 되었지만, 차츰 세월이 흐르면서 실증적이고 합리적이며 형이하학적으로 발달된 외래 문화가 청을 통해서 유입되기 시작했고, 사회 내부로부
우리 근대 문학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가 이들에 대해 연구해 보아야 할 이유인 것이다. 본고에서는 조선후기 문학담당층의 확대와 그에 따른 문학 변동양상. 여성과 여항인의 문학참여에 따른 성과를 시대배경의 파악과 함께 작가 층과 작품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문학 갈래로서 뚜렷한 모습을 갖추고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진 소설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임진왜란 이후 17세기~19세기에 나타난 전반적인 소설의 특징과 시대별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 소설의 전개 과정 고소설 전개의 시기별 양상을 다음과 같이 세분화
문학, 민담, 문헌설화, 소설, 한문단편 등으로 논자에 따라 다양하게 불릴 정도로 아직 정설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
‘한문단편’이란 글자 그대로 한문으로 기록된 짧은 이야기다. 그러나 이 개념은 시대적으로 또는 성격상으로 제한된 일군의 작품들에 대한 특수한 명칭이다. 시대적으로 보아 18
연구하고자 한 고증학(考證學)이 발전하고 있었지만, 오히려 조선의 지배층은 성리학을 교조적(敎條的)으로 만들어 주자의 비판자를 사문난적(斯文亂賊)이라 하여 탄압하는 등 성리학적 사상에 입각한 사상 통제를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었다.
민족의 생활을 지리멸렬로 만든 것은 위에서 언급한
연구했다. 특히 문재(文才)를 타고난 그는 이미 18세 무렵에 〈광문자전 廣文者傳〉을 지었다. 1757년 〈민옹전 閔翁傳〉을 지었고, 1767년까지 〈방경각외전〉에 실려 있는 9편의 단편소설을 지었다. 이 시기 양반사회에 대한 비판이 극히 날카로웠으나, 사회적 모순은 대체로 추상적으로 파악하고 있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