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유․소년기와 청․장년기 그리고 중년이후 근래 근황을 최근 2005년에 가을까지 출판된 자료를 통해 연대적인 것을 바탕으로 살펴보겠다. 연보자료는 백문임외, 『르네상스인 김승옥』, 앨피, 2005. 와 김승옥, 『내가 만난 하나님』, 작가, 2004.에서 발췌, 정리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다.
한바와 같이 예술작품에 투영되어 대중에게 보편화되기 시작하였고 최근 티비 드라마 방영으로 더욱 커지게 된 듯 하다.
그러나 최근 이태진 선생의 『고종시대의 재조명』등의 연구는 당시의 한국사회에 대한 역사의 왜곡이 얼마나 심했는가를 보여줌으로서 한국의 근대사를 보는 시각을 전환할 것
1) 유전적 ․ 환경적 결정론
이 결정론은 하나의 작품을 반복될 수 없는 역사적 산물이라고 여기는 입장이다. 작품이라는 완성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결과를 낳게 한 원인들을 따져 보는 것이 보다 용이하다고 믿는 역사주의적 방법이다. 생트 뵈브(Charles Augustin Sainte-Beuve) 생트뵈브(1804~1869) 프
이해 왔다. 따라서 교과서 문제에 관한한 중국은 일본에 함께 대항하는 일종의 동반자라고 까지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중국이 2002년부터 동북공정이라는 이름으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또 다른 파문이 일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고조선, 고구려, 발해 등 중국 동북지방
춘원(春園)이광수처럼 우리 문학사에서 치명적이도록 명성과 비난의 명암이 갈리는 작가도 없을 것이다. 그리고 신소설에서 근대소설로의 전환기에 그처럼 우뚝 선 사람이 또한 마찬가지이다. 「무정」을 비롯하여 그의 숱한 작품들은 근대적 문체의 확립, 시제 ․ 대명사의 활용과 같은 표현방법
사건은 한일합방(1910년 8월 29일 일본의 강압 아래 대한제국의 통치권을 일본에 양여함을 규정한한국과 일본과의 조약)이었다. 그의 학교교육은 덕일(德一) 소학교로부터 시작된다. 이 소학교 시절, 그의 삶을 관통하는 저항정신이 싹트게 되는 데 그것은 다름 아닌 일심단(一心團)에 가입한 사건이다.
것은 아니지만 상당수의 작가들이 작품 속에서 자신의 삶의 체험들을 담아내고 있다. 이것은 자신이 알거나 경험한 만큼 볼 수 있고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전혀 경험한적 없는 일들을 작품 속에서 생생히 그려내는 것은 아무래도 무리가 따르는 일인 것이다. 이 논문에서도 역시 이러한 작가 전기 연구
년 간행에도 불구하고 이전의 식민사관에 근거한 편협한 역사인식을 버리지 않고 있다.
우선 서언에서 저자는 ‘고종은 온화한 성격에 줏대가 약하여 사사건건 민비에 의존하였다. 이에 대해 영특하였던 민비는 고종을 뒤에서 조종함으로 몹시 시끄러웠다…민비와 대원군은 정책적인 것보다 감정적
것은 아니지만 상당수의 작가들이 작품 속에서 자신의 삶의 체험들을 담아내고 있다. 이것은 자신이 알거나 경험한 만큼 볼 수 있고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전혀 경험한적 없는 일들을 작품 속에서 생생히 그려내는 것은 아무래도 무리가 따르는 일인 것이다. 이 논문에서도 역시 이러한 작가 전기 연구
한 끊임없는 집착으로 이들의 본질을 탐구하고 있다. 이러한 주제들은 그녀 자신의 자전적 경험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① 이산과 망명:
1962년 차학경의 어머니와 큰오빠 학성이 한국을 떠나 하와이로 이주하게 된다. 일년 뒤 1963년 열 두살이던 그녀는 나머지 가족들과 함께 한국으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