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문학은 작가의 소산물이다. 이것은 거부할 수 없는 진리이며 작가가 없이 작품이 만들어 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작가연구가 필요한 것은 이 때문이다. 어떠한 문학 작품을 만들어낸 작가에 대해 연구해 봄으로써 우리는 그 작품에 대해서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작가 연구에
문학은 작가의 소산물이다. 이것은 거부할 수 없는 진리이며 작가가 없이 작품이 만들어 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작가연구가 필요한 것은 이 때문이다. 어떠한 문학 작품을 만들어낸 작가에 대해 연구해 봄으로써 우리는 그 작품에 대해서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작가 연구에는 크게 네
그의 소설을 통해 일본의 무비판적 서구지향과 자본주의의 급격한 유입으로 인한 물질만능의 세태에 “일본은 진정 반성하지 않으면 안된다.”라고 비판했다. 그에게 메이지 시대는 일본이 신흥 강국으로 발돋움해나가는 시기이기도 했지만, 일본인들의 자각과 주체성의 재확인이 절실히 요구되었던
1. 서론
1930년대의 식민지 문학은 식민지 초기의 열기와 흥분이 식민지 치하에서 어떻게 변모하여 나타났는가를 묘파하는 데 집중되었다. 일제의 검열 제도 때문에 작품의 상당 부분이 삭제되거나 은폐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작가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혹은 그 한도를 넘어서
그 문단적 지위」(개벽, 1925. 12)라는 글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당시 사회주의 사상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은 민족해방운동을 펼쳐보려는 목적으로 여러 단체를 결성하는 동시에 <<개벽>>ㆍ<<신생활>>ㆍ<<조선지>>· <<신여성>>· <<공제>>등의 잡지를 발행하여 종래의 관념적ㆍ퇴폐적인 문학을 버리고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