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비적대적 모순에 바탕 한 사회주의 건설의 문학이 주류를 이룬다. 하지만 이 시기는 문학예술의 자율성이 표출되어 주체 문예이론의 한계점이 드러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1980년대 북한 문학은 주체사상에 순응하는 문학과 개인의 욕망이 표출되는 균열의 문학으로 양분할 수 있다. 직접
북조선 1원 지폐 도안의 소재로 쓰였을 만큼, 사상성과 예술성, 대중성이 완벽하게 조화된 주체예술의 걸작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서연호『북한의 공연예술 Ⅰ』서울 : 고려원 (1990) p 237 ~ 244
‘밀림아 이야기하라’는 1972년 국립민족예술단(당시의 평양예술단)에 의해 공연된 혁명가극으로 서장, 전
예술에다 두고, 예술 지상주의를 내세워 민족적 비애나 절망을 초월하려 했다. 그는 현실세계를 떠나서 아름다운 환영의 상징적인 세계를 창조하고 이곳에서 고뇌와 우울을 잊고 끝없는 정서의 향락 박영희, 「현대한국문학사」(5), (『사상계』 64호, 통권7권), p. 329
을 찾기 위해 유미주의에 빠져들었
문학의 이념적 성격
(1) 주체사상과 혁명성
- 북한의 문학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북조선 학교를 다니며 갖은 차별을 다 겪으며 살아남기 위해 강해졌고 다시 국적을 한국으로 바꾼 후에는 일본 고등학교로 진학하여 23전 무패의 기록을 세우게 되었다. 각종 책, 잡지, 영화, 음악 등 닥치는 대로 해치우고 격투에 능하다. 격투에 능한 것은 아버지가 과거 권투선수로 활약했기 때문일
문학 통일전선의 攪亂者로 몰아붙이면서 처음에는 「革命作家同盟」이라는 단체를 만들려 했으나, 1945년 9월 17일 「조선프롤레타리아 문학동맹」이라는 새로운 문단 조직을 정식으로 선언하게 되었다. 그리고 뒤이어 비슷한 감정을 품고 있던 각 부문의 예술인들이 「조선프롤레타리아 음악동맹」,
Ⅰ. 유신체제와 긴급조치
1. 유신체제로의 이행배경 및 유신헌법의 성립과정
1972년 10월 17일 박정희 대통령은 전국에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대통령 특별선언’을 발표했다. 그것은 헌법 일부 조항의 효력 중지 및 비상국무회의 대행, 국회 해산 및 정치화동 금지, 새로운 헌법개정안 공고, 헌법 개정
1.주체사상의 의미
1)주체사상의 정의
북한측의 설명에 의하면, '주체사상이란 한마디로 말하여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진하는 힘도 인민대중이라는 사상이다.'
또 이것은 '수령을 중심으로 한 인민대중의 빈틈없는 정치·사상적 통일 단결을 실현하여 국가의 정치적 기
문학은 '대립성과 비판성'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역사철학적인 차이가 있다.
1.50년대 전후 북한문학
초기 북한문학은 월북 문학가들이 주도해 나갔다. 1930년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실천적 문학단체였던 〈카프〉의 중심인물인 임화 김남천 이태준 등이 광복 직후, 월북하면서 북조선문학연
문학의 기점을 설정한다 하더라도 근대문학의 기점과 성립사이의 기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하는 문제 김명호, 「근대문학론의 기본쟁점」, 『근대문학의 형성과정』, 1983, p98
가 발생되고, 여기에 분단으로 인한 ‘남한 문학’과 ‘북조선문학’으로 대립문제의 근본 원인 역시 ‘근대’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