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실에서 심리적인 편안함을 느끼면서 적절히 상담자와 분리될 수 있음과 동시에 공존하는 것이 가능해야 한다. 너무 큰 놀이실은 아동과 물리적인 거리가 벌어져 상담자가 놀이를 관찰하거나 상호작용하는 데 적절하지 않다. 그리고 놀이실은 독립적이고 밀폐된 공간으로 정서적인 안정과 보호적
가족에 의해 더 악화된다. 이러한 심리적 문제를 자초하는 인지도식은 어린 시절의 경험과 부모. 교사 등 성장시킨 사람에게서 사고성향이 길러지므로 매우 중요하다. 인간의 인지, 감정, 행동은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
인지행동치료에서는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이 어떤 사건이나 상황 자체 때문이 아
놀이치료실에 스스로 찾아오는 아동은 없다. 어른들 손에 의해 끌려오는 아동의 마음 속에 오가는 생각은 어떤 것들일까? 처음 부딪히는 상황에서, 그리고 처음 접하는 사람, 흔히 어른들 앞에서 대부분의 아동들을 지배하는 생각은 ‘나는 안전한가?' ’난 잘할 수 있을까?' ‘나를 받아줄까?'와 같은
치료놀이는 미국 시카고에서 1967년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의 총괄책임을 맡게 된 전버그(Jernberg)박사가 데스로리어스와 양육적인 관계에 초점을 맞춘 브로디(Brody)의 기법을 '건강한 부모-영아 상호작용 모델 을 기반으로 변형하여 보다 더 구체화하고, 단기에 아동의 문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접
놀이와 연관된 놀이 특징은 사물 지향, 사람 지향, 장난기, 환상구성 능력 등이 담겨 있다. 사물 지향적인 아동은 놀잇감을 갖고 혼자 놀며, 병행 놀이를 선호한다. 반면, 사람 지향적인 아동은 사회적 지식과 기술이 뛰어나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자주 나타나는 극놀이, 집단놀이를 선호한다. 놀이와
상호작용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선택적으로 변한다. 타인과의 관계는 우리가 무엇이고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영향을 준다.
그는 또한 정신의학을 대인관계 이론으로 정의하였다. 즉, 정신의학을 정신과의사가 관찰자로서 치료적 관계에 참여하여 진행되는 사건 혹은 과정에서 관여되는 학문으로 보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놀이치료는 놀이 그 자체로 인간발달 초기단계의 놀이를 통해 구체적이면서도 신체적인 그리고 지금-여기의 경험을 강조한다.
(2) 성인의 책임
놀이치료에서는 성인이 아동과 함께함으로써 그 상황을 책임지면서 상호작용을 유도해 간다. 성인과 함께하는 놀이치료 활
작용 과정이 생활에 내재된 것이며 자아는 놀이나 게임을 통해서 발달.
집단연구의 획기적인 성과[레빈(K. Lewin)의 장이론(field theory)]
: 행동 B, 개인 P, 환경 E의 관계를 B=f(P.E.)로 설명하면서 개인의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 해서는 각 개인을 다루기보다 각 개인으로 구성된 집단이 유용
치료적 개입을 통해서 자기인식을 획득할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이 치료자의 역할이다. (치료과정 중에 내담자와 치료자가 어느 정도 관계를 맺을 것인가도 충분히 고려해야 할 문제임)
②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 부모자녀관계에 문제가 있어서 도움을 받으러 온 내담자라면 가족과 복잡한 상호작용 속
놀이는 그 안에서 아동과 부모, 가족, 양육자, 교사 그리고 또래 간의 관계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특히. 놀이치료실에서의 첫 장면은 아동에 대해 아주 많은 정보들을 내포하고 있다. 치료실에는 수많은 놀잇감이 있는데 그 중 아동이 특정 놀잇감을 선택한다면 아동의 내면에 있는 어떤 요인이 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