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단의 공기 구실을 하고자 지향한 점이 비슷했다. 그러나 그 편집 성향에 있어서는 두 문예지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었는데, 최재서가 주관한 《인문평론》은 다분히 서구적이었고 동시에 비평 중심의 성향이 강했다. 이에 반해 문장은 전통 지향적이었고 아울러 시와 소설 등의 창작을 수록,
전통주의로 고전 부흥 운동에 영향을 입은 것이다. 시에는 지용, 문장에는 태준'. 이런 말이 있을 정도로 소설가 이태준은 시인 정지용과 함께 1930~40년대 우리나라 문학계를 대표하던 문장가였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 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까지
한국교육학회 도덕교육연구회, 2007
박채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 매력과 함정」, 『도덕교육연구』, Vol.20 No.1, 한국도덕교육학회, 2008
Tyler가 제시한 교육의 원리는 그것이 국내의 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이 막대하여 다른 이론이 수용될 여지를 남겨두지 않았다. 이에 따라 교육현상을 바라보는
2) 우리나라의 유교의례(전통)에서의 상징폭력
(1) 제사
① 제사에서의 상징폭력
조선시대의 유교는 종교였다. 조상 제사는 신격화되어 절대적이었지만 오늘날의 유교는 전통과 문화로서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한국의 유교의례(전통)에서의 제사 속에는 우리가 모르는 상징폭력이 존재한
한국에서 생성된 이후 상당 기간에 걸쳐 구전민요의 형태로 전승되다가 중국에 전해지게 되었고, 그것이 상당 기간의 전승을 거치면서 중국 문인의 손에 의해 채록되었을 가능성이 많다는 의견이 가장 주도적이라 할 수 있다. 위의 논문, pp.14~15.
2. <도솔가(兜率歌)>
도솔가는 국문학사 최초의 정
수용하였다. 이처럼 중국음악에 대한 우리 음악의 독자성, 향악에 바탕을 둔 <용비어천가>의 제작 사실 등은 ‘우리 것’에 대한 인식이 구체적으로 드러난 사례들이라 할 수 있다.
중국․고려․조선의 정격악장들로부터 알 수 있는 사실은 그것이 ‘남의 것’에 속하는 존재일 뿐이고, 국문학
이 노래는 혜심의 <기사뇌가>로 제목에 ‘사뇌가’라는 말이 있어 먼저 흥미를 갖게 된다. 한시로는 오언 고시라 볼 수 있으나, 5언을 1행으로 보면 10행이 된다는 사실과 관련해 볼 때 본래 작품은 10행으로 된 향가인데 그것을 한시로 옮긴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기사뇌가>는 내용상 ‘4행+4행+2행’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③ 처용의 아내가 화자인 시
◈ 「처용의 아내」, 김현숙, 『쓸쓸한 날의 일』, 1987
여자는 알리라
몸 한번 열기
평생을 준비하여
피는 꽃 같음을
일곱 빛 손바닥에 내릴 때
손등엔 그늘 괴고
쉼 없는 바람에
도리없이 들피지는 꽃잎을 보는가
세상은 알았어라
사랑에 멀어버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