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가 정보화 사회의 차세대 키워드가 되면서 현재 유비쿼터스컴퓨팅,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쉽게 말해 현재의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한다든가 컴퓨터 속에 무엇을 집어넣는 것이 아니라 역으로 컵이나, 자동차, 안경, 신발과 같은 일상적인 사물에 제 각각의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➀ 유비쿼터스의 정의
유비쿼터스란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등의 의미로, 유비쿼터스컴퓨팅의 줄임말이다. 이 용어는 1998년 미국의 제록스 팰로앨토연구소의 마크와이저(Mark Weiser) 소장이처음 사용하였는데, 그는 유비쿼터스컴퓨팅이 메인
유비쿼터스컴퓨팅이 실현되면서 사람들은 세계를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렵다고 느낄 것이며, 매순간 복잡해져만 가는 주변 환경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몰라 혼란에 빠질 것이다.
또 모든 정보는 기록 되고 개인은 감시된다. 그야말로 감시강박증에 시달리며 살아가야 할 지도 모르는 것이다. 기술
유비쿼터스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당시 와이저는 유비쿼터스컴퓨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터에
유비쿼터스란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미국 제록스 팰로앨토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 소장은 유비쿼터스컴퓨팅이 메인프레임, PC에 이은 제3의 정보혁명의 물결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일본의 트론(TRON) 프로젝트를 주도해 세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는 도쿄대 사카무라 켄 교수는 저서
2. 유비쿼터스컴퓨팅 환경과 구현방법
1) 유비쿼터스컴퓨팅의 환경
유비쿼터스컴퓨팅 환경은 다음과 같은 8가지 개념적 요소들로 구성된다. 입고 심는 컴퓨팅(Wearable, Implant Computing)은 일체성을 제공하기 위한 요소이며, 노매딕 컴퓨팅(Nomadic Computing)은 이동성을 부여하고,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대하여 그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유비쿼터스컴퓨팅의 활용 기술이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력에 대하여 예측기로 하자. 그리고 WAP(Wireless Access Protocol), C-HTML(Compact-Hyper Text Markup Language), S-HTML(Secure-Hyper Text Markup Language), WML(Wireless Markup Language), WiBro(Wireless Broadband)의 용어들의 의미를 설명하기로 하자.
유비쿼터스의 창시자로, 미국 제록스팔로알토연구소의 연구원. 1998년 유비쿼터스란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는 유비쿼터스컴퓨팅이 메인프레임 특정한 목적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범용 목적의 대형 컴퓨터로서, 다수의 단말기(terminal)를 연결하여 많은 사람들이 동시
유비쿼터스컴퓨팅, 유비쿼터스 정보화사회,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고 있는데, 유비쿼터스라는 개념은 제록스사가 제창한 유비쿼터스컴퓨팅이 처음이지만 전부터 MIT 등에서 착용컴퓨팅(Wearable Computing)과 함께 화두에 올랐고. 원류는 모든 곳에 컴퓨터가 존재하는 사회를 가
용어는 일반적으로는 물, 공기처럼 도처에 편재해 있는 자연자원을 언급할 때 사용되고 종교적으로는 신이 언제 어디서나 시공을 초월하여 존재한다는 무소부재(無所不在)를 뜻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즉, 유비퀴터스 컴퓨팅이란 보이지 않는 작은 컴퓨터(센서, 무선인식태그, 칩)를 일상생활이나 비즈